• UPDATE : 2018.11.13 화 13:27
상단여백
HOME 기획 가려운 곳을 긁어드립니다
사회봉사 인정 범위

많은 학우들은 학기 말이 되면 장학금을 받기 위해 봉사 활동을 찾곤 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우들이 교내·외 봉사 활동의 인정 기준을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활동으로 봉사시간을 채워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곤 한다. 


본교는 학생 봉사 및 학술·문화 활동 인정 기준을 대학의 교육이념에 부합되고, 대학의 특성화 정책을 구현하는 활동, 타의 모범이 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봉사시간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교내 각 학부(과) 또는 해당 기관서 발행한 ‘학생 봉사 및 학술·문화 활동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학교에서 인정하는 봉사는 크게 교내 활동과 교외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교내 봉사 활동은 ▲사회봉사과목 이수 ▲학교 내 봉사활동 ▲학생회 활동 ▲ 학생언론 및 교내 봉사 단체 활동 등 크게 4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사회봉사과목 이수는 해당 과목 학점을 취득할 시 15시간이 인정된다. 교내 봉사 활동은 본교 주관 봉사 활동 또는 학부(과), 전공별 행사 지원 활동에 참여했을 때 실제 활동 시간에 따라 봉사시간을 부여하고 있다. 학생회 활동의 경우 총학생회 임원을 비롯하여 단과대학 및 독립학부 학생회장단, 졸업준비위원회임(원) 또는 각 학회, 동아리 대표에 해당하며 실적이 부진하지 않는 이상 직위 및 활동실적에 따라 15시간이 인정된다. 학생언론 및 교내 봉사 단체 활동에는 학교신문기자, 교육방송국요원 등이 해당되며 실제 활동 시간에 따라 봉사시간이 부여된다. 


교외 활동의 경우 크게 ▲교외 봉사 활동과 ▲공공기관, 언론사, 사회단체, 국제기구 등의 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로 나눌 수 있다. 교외 봉사활동은 일손돕기활동, 캠페인활동, 자선구호활동, 환경시설보존활동 등이 있다. 기관에서 주관하는 행사는 국내외 각종 대회, 회의 등에 참석하거나 논문 공모전, 학술대회 등에 입상했을 경우 봉사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으나 정치적 집회는 교외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교외 활동 범위 영역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학생 봉사 및 학술·문화 활동 확인서는 본교 홈페이지 학사지원란에서 열람할 수 있다.)

 


 

임현준 기자  lhj367@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