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7.6 월 13:05
상단여백
HOME 기획 똑똑똑 학과탐방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는 국내 가구디자인 교육의 최고 학과로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가구디자인 및 제작능력을 통해 미래의 디자인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목조형가구학과의 전공 수업은 이전과 달라진 현대 사회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다. 특히 가구문화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가구산업이 현재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산업으로 자리 잡은 만큼 목조형가구학과는 체계적인 학문적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세계적인 수준의 기계작업실과 같은 교육시설을 갖추고 가구디자인 분야에서 작가, 디자이너, 이론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교수진으로 확보하여 최상의 가구디자인 교육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에 대비하여 외국의 가구디자인 명문 대학들과의 자매결연, 학생 교환을 통한 학문적 교류, 하계 방학을 이용한 덴마크 가구디자인 연수 프로그램 참가, 해외 유명 디자이너 초청, 국제 가구디자인 워크숍 개최, 국내외 가구 디자인 페어 참가 등의 활동을 하고있다. 더불어 공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실내디자인 과목을 개설하여 미래의 새로운 가구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가구 디자이너 양성에 힘쓰고 있다. 본 학과는 학사과정 4년을 비롯하여 석사과정 2년, 박사과정 2년을 두고 있어 가구 디자인 분야의 학문적인 교육 연계 체계를 갖추고 있다.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목조형가구스튜디오(1): 목가구 제작에 있어 기본이 되는 이론을 공부하고, 수공구 및 목공기계를 통해 본인이 디자인한 가구를 직접 만들어보는 수업이다. 목조형가구학과의 취지와 목적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이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용적이며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이다. 

프랙티컬가구디자인(1): 창의력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전개부터 실물제작까지의 디자인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창조적 디자인 전개 능력과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그 연장선에서 관련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수업이다. 디자인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며 예술적 감각을 기르고, 이를 출품하는 기회로 확장시킴으로써 개인 역량을 기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산희 기자  (ddhh1215.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