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5.18 월 14:43
상단여백
HOME 기획 가려운 곳을 긁어드립니다
졸업 필수 과목 

‘대학은 들어가는 문은 넓지만, 나가는 문은 좁다’라는 말이 있다. 지금껏 거쳐 왔던 초, 중, 고 의무 교육 과정의 졸업과 달리 대학 졸업은 일정 요건을 갖추어야 가능하다. 본교 졸업 요건 중 하나는 정해진 일정 과목들을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것이다. 

  먼저 공통 교양 과목이다. 공통 교양 과목은 예술과 디자인, 제2외국어와 한문, 과학과 컴퓨터, 언어와 철학, 법과 생활, 사회와 경제, 역사와 문화 등 총 7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영역에서 1과목 이상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한 애니메이션의 제목을 따 ‘드래곤 볼’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2016학년도 이후 신입생부터 7개의 영역 중 ‘예술과 디자인’, ‘제2외국어와 한문’을 반드시 포함한 6개 영역에서 각 1과목 이상만 이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다음은 교양 필수 과목이다. 교양 필수 과목에는 영어, 전공 기초 영어 Ⅰ·Ⅱ,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계열별)와 경영 글쓰기, 공학 글쓰기, 법학 글쓰기가 있다. 전공 기초 영어는 영어 과목을 먼저 이수한 이후 수강할 수 있다. 영어 과목의 성적에 따라 B학점 이하로 취득한 경우 ‘전공 기초 영어 Ⅰ’을, A학점 이상으로 취득한 경우 ‘전공 기초 영어 Ⅱ’를 수강할 수 있다.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계열별)과목은 인문, 공학, 경영, 법학, 예술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경영 글쓰기, 공학 글쓰기, 법학 글쓰기 과목을 대체해 수강할 수도 있다. 이를 수강할 때는 전공과 무관하게 글쓰기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교양과는 별개로 각 단과대학·독립학부·학과별로 졸업 필수 과목이 다른 경우도 존재한다. 사범대학의 경우 교직 과목 이수가 필수적이듯, 각 대학, 학부별로 정해진 전공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다. 또한, 각 학년별로 학년의 수료를 인정할 수 있는 필요조건도 존재한다. 1학년의 경우 정규 2학기 이상을 등록하고 총 35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5학년 과정이 있는 건축대학 등의 경우 정규 10학기 이상 등록, 170학점 이상 취득을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졸업 요건과 관련해 자신의 이수 현황을 확인하고 싶다면 ‘클래스 넷 → 성적/졸업정보 →  졸업 요건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아 기자  (becky0602@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