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과 및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제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는 학우들이 자신의 흥미에 맞는 수업을 듣고 다양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과 및 복수전공·부전공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많은 학우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찾고 폭넓은 지식 함양을 위해 복수전공 및 부전공 제도를 이용하고 있다. 

  본교는 매년 11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전과 신청을 공고한다. 전과는 1학년 또는 2학년 재학생만 가능하며, 2016학 년도 입학생부터 2학년은 33학점 이상, 3학년은 66학점 이상 이수자만 전과가 가능하다. 전과 전형은 총 취득학점과 평점을 반영한다. 기초 교과 이수 여부도 반영하기 때문에 자연계/공학계로 전과 시 <영어>와 <대학수학(1)>을 이수해야 하며, 인문계/미술계로 전과 시 <영어>와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를 이수해야 한다. 동일 캠퍼스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입은 학과운영에 지장이 없을 경우 학부 또는 학과 입학정원의 30% 내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사범대학으로의 전입은 해당 학과의 입학정원에서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만 이뤄진다. 타 캠퍼스로 전과할 시에는 학과, 학부별 여석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 

  또한,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도 존재한다. 복수전공 공고는 매 학기 종강 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지되며, 클래스넷 ‘복수/부전공 신청’ 메뉴에서 1월 및 7월 중순에 신청 가능하다. 이후 다음 달 초까지 개별 면접을 실시한 후, 최종 합격자는 해당 달 중순 수강신청 전에 발표된다. 복수전공의 경우 5년제인 건축학전공을 제외한 모든 학과에 신청할 수 있다. 동일 캠퍼스 내에서 복수전공을 신청할 경우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는 33학점 이상 취득해야 한다. 타 캠퍼스로 신청 시에는 3학년 이상의 학생으로 학점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복수전공자 선발기준은 각 학과에서 면접 및 성적을 고려하여 정해지며, 학과에 따라 실기평가 결과물 등을 선발기준에 반영할 수 있다. 두 개의 학위를 취득하는 복수전공 제도와 달리 부전공 제도는 해당 학과를 부수적으로 전공하는 것으로 하나의 학위만 취득할 수 있다. 부전공 신청 시기는 매년 1월과 7월 중순으로 클래스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부전공을 하기 위해선 직전 두 학기의 학점이 3.0 이상인 재학생이어야 하며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다. 융합전공은 특정 학과에 속하지 않는 독립적인 전공과정이다. 융합전공은 매년 1월 초 클래스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재학생 및 1학기 복학 예정자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입생은 33학점 이상 수료한 후 신청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