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5.22 화 12:42
상단여백
HOME 기획 똑똑똑 학과탐방
미술대학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서울캠퍼스 미술대학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는 섬유미술과 패션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기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섬유미술뿐 아니라 패션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학우들은 이론과 실기교육을 통해 예술가가 지녀야 할 능력과 창작 패션 분야를 주도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1학년 학우는 전공기초 과목으로 <기초입체(1)>와 <기초평면(1)>을 이수한다. <기초입체(1)>에서 공간과 입체적 형태의 기본적인 조형요소 및 구성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기초평면(1)>을 통해 평면조형의 원리를 습득함으로써 대상의 속성을 파악하게 된다. 또한, 2학년 때에는 전공필수 과목인 <섬유미술론>과 <섬유조형실습(1)>을 통해 현대 섬유미술의 위상을 배우고 순수조형구조와 생활응용에 대한 창의적인 섬유조형 능력을 함양한다. 이후, 3, 4학년 때는 1, 2학년 때 배운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직물, 직조실기, 패션디자인, 섬유제품디자인 등의 창작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마친 후 졸업생들은 대부분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 및 연구를 지속 하거나 예술가로서 작품 활동을 전개한다. 이들은 패션 산업 분야에서 텍스타일(Textile)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이외에도 섬유 무역 회사, 인테리어디자인 회사, 팬시업체, 자동차 회사 등 사회 각 전반적인 분야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하기도 한다. 또 패션 잡지 기자, 패션 코디네이터, 게임 분야의 디자이너, 설치작업을 확장시킨 무대 디자이너 등 다방면에서 전공을 활용하기도 한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현대패션디자인개론>: 2학년 2학기에 개설된 전공과목이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중반에 활동했던 패션디자이너에 대해 배우고 페미니즘(Feminism)과 관련해 여성 의복 해방의 역사를 배운다. 패션디자인이 난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패션디자인에 대해 더욱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섬유조형실습(1)> : 2학년 1학기에 배우는 전공필수 과목이다. 섬유조형 작품제작을 하는 실습 수업으로 다양한 섬유 재료 및 색 등을 활용해 평면과 입체의 조형의식을 계발할 수 있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양모 펠트를 이용해 인형을 만들면서 섬유 미술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이소현 기자  (sohyun0911@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