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크리에이터들이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가는 패션, 뷰티 쇼핑플랫폼 대표

서울스토어 대표 윤반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션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사람들의 개성을 대표하는 패션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늘어나며 쇼핑몰들이 보여주는 패션의 차이가 점차 불분명해지고 있다. 이러한 몰개성화 현상 가운데 길거리 사람들의 패션을 일컫는 스트리트 패션(Street Fashion, Streetwear)과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레트로 패션(Retro Fashion)을 모아놓은 패션, 뷰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쇼핑플랫폼인 ‘서울스토어’의 윤반석 대표를 만나보았다.

Q.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다. 하지만 디자인 계열로 진로를 선택하지 않고 사업의 길을 선택했다. 현재 패션 뷰티 쇼핑 플랫폼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진로를 선택한 계기가 있는가?

A. 디자인 계열로 졸업을 했지만 사업을 선택한 이유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디자인의 어원으로 설계라는 뜻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는 디자인을 하나의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인식한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이 기획부터 전체적인 과정을 맡을 수 있다는 것을 사회에 보여주고 싶었다. 더불어 시장 규모, 시장 분석 등을 통해 시장에서 기회를 찾는 방법을 다자이너들이 알고 있다면 더 많은 것들을 해낼 수 있을 것 같아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과거 삼성 디자인 멤버십 과정을 밟았음에도 사업의 길을 선택한 것은 회사 내에서 하는 활동보다 첫 번째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직접 제작하고 싶은 열정이 컸기 때문이다. 어떠한 울타리 안에서 나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닌, 울타리 밖에서 능력을 키워 더욱 성장해나가고 싶었다. 삼성 디자인 멤버십 과정을 밟으면 삼성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하지만 삼성에 입사하고 싶어서 과정을 밟은 것이 아니라, 학교 외에서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들을 만나며 나를 더욱 성장시키고 싶어서 삼성 디자인 멤버십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따라서 ‘어떠한 선택을 해야 스스로 더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측면으로 보며 사업이 나를 더 성장시킬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사업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Q. 서울스토어는 ‘서울 언니’와 여러 가지 브랜드들이 입점해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회사인가?

A. 서울스토어는 브랜드,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의 유명인)를 소비자들과 연결해주는 중계 플랫폼이다. 초기에는 인스타그램의 유명인사를 섭외하거나 길거리에서 패션 감각이 좋은 사람들을 섭외해 쇼핑몰을 열었지만, 현재는 유튜브 구독자,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으로 온라인에서 얻은 개인의 자산을 수치화하고 있다. 운영적인 부분에서는 시스템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했을 때 고객들이 우리의 플랫폼을 검색하는 정도나 인플루언서들로 인해 구매가 발생하는 것들을 수식화시켜 정산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이 홍보 부분을 맡고 있으며, 우리는 CS(Customer Service)와 배송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컨셉과 상품기획은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의논해서 결정한다. 추가적으로 서울스토어에는 여러 가지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입점 되어 있으며 단순히 여러 브랜드를 모아서 파는 사이트에 그치지 않고 ‘서울 언니’라는 인플루언서들이 운영하는 패션 브랜드 코너를 추가해 타 쇼핑몰들과는 다르게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패션을 공유하고 패션 트렌드를 알려준다는 차별점을 갖고 있다.

출처: 서울언니 페이스북 페이지
출처: 서울언니 페이스북 페이지

Q. 타 인터뷰에서 서울을 제대로 보여주는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한다고 밝혔다. 인플루언서들을 ‘서울 언니’라고 칭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뉴욕, 밀라노, 도쿄 등의 유명 도시들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연관검색어로 셀럽, 뷰티 등으로 연결되어 있다. 서울 또한 패션과 관련된 키워드를 갖고 있고, 데이터적으로 살펴봤을 때 성장의 무한한 기회를 갖고 있다고 생각되어 ‘서울’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하여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트렌디한 키워드인 ‘서울’과 여성들 사이에서 편하게 부를 수 있는 호칭인 ‘언니’를 결합해 ‘서울 언니’라고 인플루언서들을 칭하게 되었다. 더불어 인터넷 플랫폼에서 미리 많은 이들의 추천과 정보를 얻어 여행일정을 결정하는 것과 같이 ‘서울 언니’ 또한 패션분야에서 20대 초반 여성들의 지침서가 되도록 하고 싶다.

출처: 서울스토어 홈페이지
출처: 서울스토어 홈페이지

Q. 서울스토어가 ‘서울 언니’로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는 기준이 있는가?

A. 초기에는 길거리에서 패션 감각이 좋은 사람들을 보면 섭외를 했다. 그러나 이러한 섭외는 주관적인 평가가 개입되기에 좋은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하지 못했다. 또한 섭외했던 분들이 콘텐츠를 올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문제를 인식했다. 현재는 섭외를 할 때 채널과 콘텐츠 제공자로서의 가치를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섭외할 때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인 채널의 경우 데이터를 필수적으로 비교한다. 해당 채널과 관련된 데이터 지수를 우리만의 기준으로 수치화시키고 팔로우 수 대비 얼마 만큼의 고객들이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한다. 예를 들면 우리의 타깃 소비자가 여성이라면 여성 팔로우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우선으로 여기고, 게시글 속 좋아요 또는 댓글들을 분석한 후 우리가 지향하는 연령 또는 성별들이 많이 팔로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한다.

Q. 한 회사의 대표로서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A. 대표가 갖는 애로사항은 대표의 정의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대표는 대신할 ‘대(代)’ 표현할 ‘표(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의사결정권이 큰 사람을 말한다. 그렇기에 대표는 누구보다 잘나서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닌 구성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표현하는 역할을 응당 맡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회사가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거나 어느 정도 성장을 했는지에 대해 팀원들과 공유를 빠르게 하고 함께 풀어가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대표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의사결정에서 발생할 실수에 대한 부담감이나, 구성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애로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한 회사의 대표로서 회사의 빠른 성장과 구성원들을 위한 여러 가지 복지를 고려하고 싶지만, 여건이 되지 않을 때 느끼는 현실과 이상의 괴리와 구성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온라인에서 획득한 개인 자산을 수치화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 하면 ‘서울스토어’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회사의 최종적인 목표다. 그리고 대표로서의 목표는 ‘서울스토어’라는 사업을 시작한 취지를 더욱 확고히 만들어 나가고 싶다. 크리에이터들이 ‘내가 서울스토어로 가면 크리에이터로서의 도전을 할 수 있겠구나.’ 또는 ‘성장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 싶다. 따라서 서울스토어를 통해 일반인이 크리에이터로서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고 싶다. 더불어 한 개인으로서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사람을 만나 그들에게 끊임없이 배우며 더욱더 성장 하고 싶다.

Q.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가진 학우들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A. 대부분의 사람은 결과적으로 잘된 경우만을 보며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대학생 때 다양한 공모전에 참가해서 약 서른 번의 수상을 경험했다. 수상의 횟수만 따져보면 많은 수상을 했다고 할 수 있지만 공모전에 참가한 횟수는 약 200번으로 수상한 횟수에 몇 배에 달했다. 실패는 성공의 과정 중 하나다. 또한, 한 번의 실패를 인생 전반의 실패라고 보지 말았으면 한다.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우리 회사의 벽면에 쓰인 핵심키워드인 'FAIL FAST RUN FAST'라는 문구처럼 실패를 빨리할수록 목표를 향해 더 빨리 뛰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실수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학우들에게 실수는 과정 중에 있고 실패는 결과에 있다고 전하고 싶다. 따라서 실수를 많이 하면 그만큼 실패할 확률이 적어진다. 물론 실수한 부분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실수는 반복될 것이며 변화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지속되는 실수를 피하기 위해 끝까지 실수한 원인을 찾아 분석해야 할 것이다. 창업에 대한 고민을 가진 학우들에게는 ‘창업은 두려워해야 한다.’고 전해주고 싶다. 특히 취업난의 도피처로 창업을 선택하거나 많은 돈을 벌고 싶어 창업을 선택하는 학우들에게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창업은 훨씬 더 어려우며 취업보다 성공률이 매우 낮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진지하게 왜 그것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답변이 논리적으로 나올 수 있는지 스스로 되짚어볼 것을 권유한다. 또한 해결하려는 문제가 나만의 문제인지 소비자들이 원하는 문제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문제라고 하더라도 문제를 풀 수 있는 해결책이 경쟁적이지 못하다면 많은 상황에서 힘들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