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공운수노조의 실태조사 결과 본교 포함 6개 대학 및 건물 개선 필요해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실 설치 및 운영 실태점검 실시 촉구 기자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수) 오전 10시 30분, 서울지방 고용노동청 앞에서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실 설치 및 운영 실태점검 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이하 공공운수노조)는 8월 5일(일) 고용노동부에서 청소·경비노동자, 백화점·면세점 판매노동자의 휴게시설 설치·운영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가이드를 마련하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9월부터 진행하겠다고 한 취약사업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태 점검의 진행 상황이 미비한 점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공공운수노조는 서울 소재 14개 대학과 3개 빌딩의 293개 휴게실을 대상으로 휴게실의 위치 휴게실의 존재 유무, 휴게실의 크기, 남녀 분리의 유무, 냉난방시설 환기정도, 목욕시설, 냉장고 등 8가지 기준에 따른 청소 경비 주차 시설 용역노동자 휴게실 실태조사를 진행하였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노동자 휴게실의 경우 전체 202곳 중 만족과 아주 만족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곳은 30곳에 불과했다. 또한 경비노동자 휴게실의 경우 84곳 중 9곳 만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공공운수노조는 실태조사를 진행한 23개의 학교 및 건물 중 본교와 이화여대, 중앙대 등 6개의 대학 및 건물이 실태점검 및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 참여해 연대발언을 한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 신민준(회화4) 학우는 “2017년부터 학생들이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해 미화 휴게실 두 곳을 수리하였는데, 이는 학생이 쌈짓돈을 모아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학교 측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닌지 회의감이 든다.”라며 “대학이 스스로 모범을 보여 최소한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여야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기자회견 이후 이어진 서울지방노동청과의 면담에서 공공운수노조 측은 “휴게실 사용자가 아니라 제공자가 체크리스트에 체크하는 현재의 실태조사방식에 문제가 있다.”라며 체크리스트 공개를 요구했고, 제공자가 아닌 사용자가 이를 체크하거나 고용노동청에서 직접 방문해 조사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노동청은 “8월 중순에 전국적 건강·장애 예방을 위한 지침을 전달했고, 전국적 실태조사에 착수해 근로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며 “법령에서 정한 기준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진국 홍익대분회 분회장은 “아무런 관련 없는 노동자라고 생각하지 말고, 한 다리 건너 가족으로 생각하고 인간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줬으면 좋겠다.”라며 의견을 전했다. 본교 관재팀 관계자는 “아직 고용노동부 측으로부터 실태점검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듣지 못했고, 추후에 있을 예정이라는 것만 전화 통화를 통해 알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