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일한 언론의 불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기의 중간을 지나고 있다. 학우들은 봄을 만끽하며 다가올 대동제를 기다리고 있다. 반면 매주 쏟아지는 과제와 어느새 코앞으로 다가올 기말고사를 앞두고도 있다. 왜인지 조금은 불안하고 조급하다. 한 학기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일까. 앞으로 다가올 많은 것들에 대한 조급함일까.

본지는 휴간을 마치고 다시 발간을 시작한다. 세간은 여러 가지 이야기들로 여전히 시끄럽다. 본지는 본교의 부속기관으로서 스스로를 본교의 공식 언론기관이라고 자부하며 학내의 ‘여전한’ 사건, 사고들을 다룬다. 대학 사회를 한국 사회로 비유해보자면, 본교 언론사는 마치 국가 산하 국영방송과 같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학교 기관에 소속된 학내 언론의 구조가 독립적인 운영과 편집을 막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비판을 쏟아내기도 한다. 그러나 과연 현재의 대학 사회는 학교 소속이 아닌 독립자치언론을 기대할 수 있는 실정이 될까. 기자는 회의적이다. 대부분의 학보사는 모두 대학 산하 기구로서 운영되고 있으며 그조차도 사라지거나 축소되는 등 ‘무너지고 있는’ 사례들이 비재한다. 사실 현재 대부분의 학보사 기자들에겐, ‘독립적인’ 학내 언론기구의 신설보다는 지금 이대로의 학보를 ‘무너지지 않도록’ 지켜내는 것이 더 우선일 것이다. 본교 대학 사회만을 다루는 유일한 현존 언론들마저도 매번 보도거리가 떨어지고 있으니 말이다. 학보사의 꽃은 누가 뭐래도 학내 보도다. 학보는 한국 어느 신문보다 해당 대학의 학내 소식에 초점을 맞춘 채 이를 중점적으로 취재하기 때문이다. 홍익대의 신문, 즉 ‘홍대신문’은 유일무이하다. 그렇기에 이 ‘유일한 홍대신문’만이 할 수 있는 일과 해야 하는 일은 항상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쏟아진다.

그러나 갈수록 그 일들은 의미를 잃고 기자들을 무기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기자는 본지가 본교의 유일한 신문이라는 사실이 달갑지 않다. ‘유일’하기에, 오히려 모호함과 한계들 속에서도 마땅한 해결책은 그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아무 일 없다는 듯이 그 형체만은 유지된다. 신문에 특정 내용을 실어달라는 요구들은 요청이 아닌 강제나 당연한 명령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많은 구성원들의 요구들이 기자의 귀에 지겹도록 박혀 결단이 흔들리기도 한다. 이럴 때면 국장 본인의 편집을 추진할 수 없을 것만 같다는 회의감에 뭐라도 빡빡 고집하고 싶어지기도 한다. 

기획회의에서는 반복되는 소재와 단순한 행사들이 나열될 때가 있다. 물론 아무리 단발적이고 단순한 기사라도 그 가치가 떨어지거나 기자로 하여금 긴장의 끈을 놓게 하진 않는다. ‘기사’이니까 말이다. 그러나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취재와 기사 작성이 몸에 밴 기자들이 어느새 행사나 사건들을 그저 의무적으로 기록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기도 한다. 기존의 지난 기사 형태를 연이어 베껴 쓰는 것을 도리어 지향하고 있는 기자들을 보는 순간에는, 과연 우리가 지금 기자로서 자신의 기사를 쓰고 있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들 때도 있다.

신문사 내부에서의 ‘변화’란 일종의 도발, 혁신으로 여겨질 정도로 조심스럽다. 틀을 깨고 새로운 시도를 할 때엔 수많은 점검이 필요하다. ‘과연 이게 더 나은 길인가, 기존의 것을 유지해온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인데’라는 등.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면 기존의 것을 온전히 습득하고도 모자라 뛰어넘어야 한다. 그러한 검토가 없다면 그저 성급한 시도가, 아니 그냥 순리를 망쳐버린 것만도 못하는 결과를 낳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사소한 변화라도 이끌어내 이뤄내기 위해선 기자들 본인의 열정과 고민 외에는 그 원동력을 찾을 곳이 없다. 학보사는 ‘직장’이 아니다. 학생기자들은 장학금과 원고료를 지급받고 있지만 이 급여를 받기 위해 활동하는 기자는 없다. 돈이 필요하다면 기자 활동을 할 시간에 가까운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시간은 아끼면서, 돈은 훨씬 더 모을 수 있을 테니. 때문에 이곳은 직급이나 돈으로 무언가를 무조건적으로 강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곳은 군대도 아니다. 무조건 힘들어도 아무 보상도 없이 버티고 참도록 강요할 권리나 책임은 누구에게도 없다. 이 애매한 집단 속 기자 개개인 스스로에게 그 의무감이 사라진다면, 신문은 어쩔 도리 없이 무너질 것이다.

이때 일종의 관습과 형식의 준수를 통해 지켜지는 나름대로의 전문성과 신문의 안정적인 통일감은 떨쳐내기 힘든 유혹이다. 지켜야 한다는 불안감 때문인지, 나아가지 못한다는 조급함인지, 기자는 오늘도 긴장에 배가 아프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