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역시나 뜨거웠던 여름, 당신은 앞으로 몇도°에 살고 싶으신가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정부 지원 필요성 대두돼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도입을 통해 근본적인 절약 필요해

왼쪽사진 = ▲폭염에 전력수급상황 점검하는 산업부/ 출처 : 매일경제오른쪽사진 = ▲2014년부터 최근 5년 간 급증한 여름 최대 전력수요 / 출처 : 중앙일보
왼쪽사진 = ▲폭염에 전력수급상황 점검하는 산업부/ 출처 : 매일경제오른쪽사진 = ▲2014년부터 최근 5년 간 급증한 여름 최대 전력수요 / 출처 : 중앙일보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우리는 악몽과도 같던 지난해 폭염을 자연스레 떠올렸을 것이다. 물론 지난 여름에 비하면 올해의 더위는 봐줄만했다는 평가도 분분하지만, 역시나 올여름도 평균 기온 30도를 넘나들며 뜨거운 햇살을 맛봐야 했다. 이러한 여름철엔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도 ‘더위 기승’, ‘전력 정책’을 헤드라인으로 한 보도가 쏟아지기 마련이다. 작년 여름, 전력 대란 현상으로 비난을 피할 수 없던 정부는 올해 전력난을 사전에 대비하여 ‘블랙아웃’ 등의 현상은 방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과연 앞으로도 정부의 전력 대책을 손 놓고 지켜볼 수 있는 상황인 것일까. 본지는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전력 대란 현상을 살펴본 뒤, 지난 몇 년간 정부가 시행해 온 정책의 미흡성을 짚어보고자 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지구온난화 현상에 앞서, 앞으로 전력 절약을 위한 신세대 에너지 시스템까지 알아가 보자.

 

매년 우리 곁에 찾아오는 전력 대란

점차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여름 최대 전력 수요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2014년에 7605만KW였던 전력 수요량은 2015년엔 7692만KW로 오르더니 2016년엔 8518만KW, 2017년엔 8650만KW를 기록하였다. 또한 폭염의 절정이었던 작년엔 무려 9248만KW의 수요량을 보여줬다. 올해의 경우 7월과 8월 두 달간 평균적으로 8천만KW이 넘는 수요량을 기록하였고, 9천만KW를 넘은 날은 총 8일 정도로 비교적 짧은 수치를 보였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렇게 높아져만 가는 전력 수요량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 걸까? 전문가들은 전력 수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꼽는다. 여기서 공급량은 수요량보다 일정 수준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그해에 전력 수요를 잘못 예측해 공급을 충분히 보유해놓지 않는다면, 흔히 들어본 ‘블랙아웃’, 다시 말해 전력 대란 현상을 맞이하는 것이다. 지난해를 예로 들어보자. 폭염이 지속되자 정부의 예측이 빗나가면서, 전력 예비율이 7.5%까지 떨어져 전력 대란 현상에 임박했었다. 이는 안정적인 전력 예비율인 10%보다도 한참이나 떨어진 수치다. 그렇다면 2011년 ‘대정전 사태’는 어떠한가. 그해 9월 15일 서울을 비롯해 전국 162만 곳이 정전되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오후 3시쯤 시작된 정전은 약 5시간 후에서야 정상화될 수 있었다. 전력 수요가 급증해 준비된 발전소 용량을 초과한 것이 그 원인이었다. 결국 전력망을 보호하기 위해 전기 공급을 중단하는 ‘순환 대정전’이 발생한 것이다.

이러한 사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매년 최대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는데, 올해엔 8950만KW를 예측하였다. 다행히 전력 수요량이 평균 8천만KW를 웃돌며 공급량이 부족한 피해는 비교적 적었지만, 여전히 방심해선 안 되는 상황이다. 지난 8월 13일, 전력소비량 증가로 공급 예비율이 6.7%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매년 발생하는 아파트와 상가 정전 사태를 올해도 피해 갈 순 없었다. 전국 곳곳에서 정전이 일어나 아파트 주민은 물론이고 주변 상가 상업자들의 피해가 컸다. 이는 여름철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아파트 전기 설비에 과부하가 오는 것인데, 한 번 발생하게 되면 기본 5시간 이상의 복구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운 여름 주민들의 불만이 이어졌다.

또한 전력 대란 현상은 몇 시간 동안의 단순 정전 현상으로 치부해선 안 된다. 2011년 대정전 당시엔 피해신청 건수만 8962건을 기록했으며, 피해 금액은 무려 610억 원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정전은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2016년부터 최근 3년간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승강기 사고 건수는 2천180건이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약 323건의 승강기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부터 사고가 급증한다는 것이다. 올해 6월에 발생한 승강기 사고 41건과 비교하여 지난 7월엔 대략 48% 급증한 78건이 신고됐다. 보통 이러한 여름철 승강기 사고는 사용량 증가로 인한 오작동 또는 여름철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열에 민감한 전기 기판들의 오류로 발생한다.

 

국가 정책, 언제까지 안심하실 겁니까?

전문가들은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공급 확충보다 수요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여름철엔 전력이 부족하여 쩔쩔매지만, 가을엔 오히려 전력이 남아도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지난해 가을 전력소비량이 급감하면서 전력설비 예비력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대 전력소비량이 48GW에 그치면서 국내 전체 발전설비 118GW 중 무려 70GW가 남은 것이다. 같은 해 여름 최대 전력소비량이 92.5GW까지 급등하면서 전력 예비량이 급락한 것과는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다. 따라서 무작정 공급을 늘리는 방식보다는 수요를 관리하여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의 에너지 관리만으로 여름철 전력난이 쉽게 해결될 수는 없다. 앞서 살펴봤듯 전체 정전의 무려 70%가 여름에 발생할 정도로 여름철 정전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정전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한국전력공사가 부담한 비용도 지난 1년여간 약 6억 3000만 원이다. 이러한 손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건물 설비에 대한 점검 체계에는 여러 허점이 드러나 있다. 먼저 정전의 원인 중 다수를 차지하는 기중차단기(ACB·Air Circuit Breaker)는 저압설비로 분류되는데, 이는 전기안전공사가 담당하고 있는 정기점검 설비에서 제외되고 있다. 전기안전공사는 2~3년을 주기로 정기검사를 통해 특고압 차단기 또는 수전용 변압기 등 고압설비에 대해서만 검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기안전공사는 저압설비의 경우 전국적인 수량으로 모든 설비를 점검하기에 인력과 시간적 역량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히는 노후화된 변압기의 경우도 사실상 정부가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이어진다.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르면 변압기의 교체는 아파트 주민 회의의 자체적 부담 대상이다. 그러나 변압기 교체에 들어가는 큰 비용으로 인해 교체 결정을 하지 못하거나, 중고 제품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물론 한국전력공사는 15년 이상 노후화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변압기 교체 지원을 시행하고 있지만, 연 70~80여 단지만이 선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턱없이 부족한 지원이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97개의 기업에서도 보유한 1,103대의 대용량 변압기에 대한 무상점검을 시행하겠다며 정부 정책에 힘을 실겠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그러나 이마저도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에너지, 너만이 답이다

이렇듯 매년 기록적 폭염이 일상화된다면 전기공급의 본질적인 문제부터 검토해야 한다. 변압기의 전력 손실을 애초에 최소화시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를 위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전력 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 전력 시스템은 곳곳에서 활용될 수 있다. 그 예시로 태양에서 분출된 빛을 통하여 전기 생산과 온수 생산까지 이끌어내는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을 사용하면 70%에 육박하는 에너지 변환 효율이 가능하다. 이는 후에 많은 양의 전기를 필요로 하는 다중이용시설에 있어서 용이하게 쓰일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실생활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경우도 종종 눈에 띈다. LS산전 안양 연구개발(R&D) 캠퍼스는 사무실과 회의실에 내부 센서가 설치되어 직원들의 출입 여부를 인식한다. 조명뿐만 아니라 냉·난방 장치까지 센서를 통해 자동 조절이 가능하여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이 쉴 수 있는 옥상에는 태양광 패널과 실시간으로 온실가스 감축량을 알려주는 계기판까지 설치되어 있다.

한편, 전력 수요 증가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 차원의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타국은 위 문제들을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우리와 경제 조건, 기후 등에서 가장 비슷한 일본의 경우도 2011년 대지진과 더불어 원전 사고로 인해 전력난에 봉착한 전례가 있다. 이후 일본은 ‘피크컷(peak-cut)’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전력 사용이 가장 많은 이른바 ‘전력 피크’에 전력, 도시 가스 등 수요를 없애고 다른 시간대로 부하를 옮겨 평활화하는 것이다. 피크컷은 실제로 15.2%의 효과를 보였으며 업무 또는 상업적 건물에선 20%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며 효과적이라는 걸 입증했다. 또한 일본의 주요 도시 중 하나인 요코하마시에선 가정과 기업이 각각 대략 5%, 15%의 전력 사용량을 줄여 전체적으로 평균 10%의 절감을 실현한 바 있다.

 

우리는 모두 지구온난화와 전력 대란 등의 소식을 뉴스를 통해 쉬이 접하곤 하지만, 실생활에선 마치 먼 나라의 이야기인 듯 잊어버리고 만다. 에너지 절약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며, 앞으로 필히 해결해야 할 숙제다. 이제는 정부와 기업뿐만 아니라 시민들 개개인의 노력이 더해져 전력난을 극복하고, 신세대 에너지 절약 시스템을 통해 지구촌 곳곳의 온난화 현상까지 해결하는 모습을 꿈꿔볼 시기다.

 

*GW = 10^6 KW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