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브이로그(V-log)? 너의 일상을 보여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유튜브(Youtube)를 활용한 채널이 활성화되고, 초등학생의 1위 희망 직업이 유튜버(인터넷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개인들을 지칭하는 말)가 될 정도로 유튜브 동영상은 우리 삶에 밀접한 존재가 되었다. 그 수많은 유튜브 콘텐츠 중, 최근 기자가 가장 흥미롭게 보고 있는 채널은 바로 유튜버가 자신의 일상을 보여주는 ‘브이로그(V-log)’이다. 학생, 대학생, 연예인, 직장인 등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자신의 일상을 카메라 영상 안에 담아 편집과정을 거쳐 유튜브에 올리는 브이로그 영상은 많은 사람의 인기를 끌고 있다. 사실 영상 속 사람들의 일상은 지극히 평범하다. 아침에 일어나 밥을 챙겨 먹고, 학교나 출근 등 자신에게 주어진 일과를 하고, 운동을 하며 가끔 친구를 만나 맛집을 찾아가는 등 우리 모두의 일상과 다를 바 없다. 그럼에도 브이로그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날이 갈수록 개인주의가 심해지고 각박해진 요즘 사회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의 일상이 궁금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나와 같은 처지의 다른 사람은 어떤 하루를 보내고 있을까?’라는 의문으로 보기 시작한 브이로그 영상을 보다보면 생각보다 영상 속 주인공과 공감대를 많이 형성하게 된다. 그들이 다니는 통학 길이나 출근길이 비슷한 것부터 시작해서 소소하게는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옷이 겹치면 왠지 모르게 반가운 기분이 든다. 또한, 같은 처지나 비슷한 또래의 영상 속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고민과 방황은 현재의 내가 처한 처지와 비슷해 정이 가기도 한다. 조회 수와 많은 구독자 수를 확보하기 위해 점점 자극적인 소재를 찾는 다른 유튜버들의 영상과 달리 잔잔한 브이로그 영상 속 소소한 공감대는 왠지 모르게 그들의 영상을 계속 기다리게 되는 이유가 된다.

하지만 오직 공감대만으로 타인의 영상을 매번 챙겨보지는 않는다. 브이로그 영상을 찍는 크리에이터에게는 사람들이 자신의 영상을 보도록 끌어당길 강력한 한방이 필요하다. 기자는 그 한 방이 영상 속 주인공에게 나타나는 자신만의 뚜렷한 색깔과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한 브이로그에서는 집의 인테리어가 예쁘고, 어떤 브이로그에서는 등장하는 인물이 사는 곳이 쉽게 갈 수 없는 외국이라 이색적이며, 또 다른 브이로그에서는 여행을 많이 다니는 등 각 영상에는 그들만의 개성이 담겨 있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자신이 처한 현실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영상을 찾아보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것이다. 그런 차별점을 찾아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브이로그의 주제를 잡는 사람들이 수만 명의 구독자와 조회 수를 기록하는 유튜버가 되는 것이다.

기자는 이러한 브이로그 열풍이 반갑다. 타인의 일상을 엿보는 브이로그에서 나타나는 잔잔한 영상미가 참 따뜻할 뿐더러 그들에게서 배울 점이 정말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기자는 영어 회화 공부에 관심이 많아 유학생 브이로그 영상을 보며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히고 있다. 또한 즐겨 보는 다른 브이로그 영상에 나온 집 인테리어가 예뻐 비슷한 분위기로 현재 거주하는 기숙사를 꾸며보려 노력하며 추구하는 나만의 개성이 조금씩 뚜렷해지고 있다. 브이로그를 보며 이런 영향을 받은 사람은 기자 한 명만이 아닐 것이다. 영상을 통해 새로운 점을 알아가고 배워가며 조금씩 자신의 개성을 찾아가는 구독자들이 생겨나는 것은 브이로그의 선한 영향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브이로그 속 주인공의 삶을 마냥 부러워하며 자신의 삶을 비관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누구든 자신의 일상의 주인공은 나고, 이렇게든 저렇게든 살아가는 나의 일상 또한 브이로그 콘텐츠로서 훌륭한 삶이기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