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캠퍼스 전학대회 개회, 세 안건 모두 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선거 진행을 위해 선거법 일부 항목 개정

2020학년도 대동제 대체 온라인행사 기획안 가결

 

지난 9월 28일(월) 오후 7시 세종캠퍼스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가 웹엑스(Webex)를 통해 개회됐다. 전체 재적인원 216명 중 214명 참석으로 개회된 이번 전학대회는 ◇개회식 선언 ◇선거법 개정안 발표 ◇온라인선거 기획안 발표 ◇2020학년도 대동제 대체 온라인행사 기획안 발표 ◇총학생회 1학기 진행 업무 보고 ◇공약 이행도 중간 점검 ◇전학대회 최종 의결 투표 순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제1안 선거법 개정안 의결은 △찬성 208표 △반대 2표 △기권 4표로, 제2안 온라인선거 기획안은 △찬성 208표 △반대 2표 △기권 4표로 각각 가결됐다. 이어 제3안 2020학년도 대동제 대체 온라인행사 기획안도 △찬성 183표 △반대 24표 △기권 7표로 전학대회의 모든 안건이 가결됐다.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온라인선거 진행을 위한 선거법 개정이 주요 안건으로 발의됐다. 선거법 「제1장 총칙」에 “오프라인 선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시 전학대회 의결을 통해 온라인선거를 실시한다”는 5조(온라인선거)와 “온라인선거 또한 선거법에 기초하되, 선거법을 적용하기에 제한되는 사항은 선거 세칙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는 5조의 2항(온라인선거의 제반사항)을 신설하는 것이 골자다. 이러한 개정 이유에 대해 총학생회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대면 선거가 불가능해 온라인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공정하고 명확한 온라인선거 진행을 위해 기존 선거법에 이와 관련한 조항을 신설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제2안인 온라인선거 기획안이 가결됨에 따라 2021학년도 단결홍익 세종캠퍼스 총선거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총학생회는 이와 관련해 현재 구체적인 진행 방식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클래스넷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 △구글폼을 이용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확정된 온라인선거 방식과 선거 일정은 오는 12일(월) 총학생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한편 총학생회는 선거법 개정안 의결 이후 온라인선거 기획안에 대해 의결하는 것이 아니라, 두 안건에 대해 동시에 의결하는 방식으로 이번 회의를 진행했다. 이에 대해 조원희(조선해양4) 세종캠퍼스 총학생회장은 “온라인선거 찬반 투표 안건 하나로 다시 전학대회를 소집하는 것은 중앙집행부의 권력 남용이라고 판단해 두 안건에 대한 의결을 같이 진행했다”고 답했다.

2020학년도 대동제 대체 온라인행사 기획안 또한 이번 전학대회의 주요 안건으로 발의됐다. 온라인행사는 10월 중 하루에 줌(Zoom)과 유튜브(Youtube)를 통해 약 3시간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총 2부로 구성된 본 행사는 각각 ◇총학생회 주관 학생 참여형 행사 ◇아티스트와의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지만, 이에 관한 세부적인 일정 및 예산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총학생회 측은 행사 운영과 관련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진행 장소에 입장시키며, 해당 인원에 대한 명확한 신원 파악, 체온 측정 등을 실시해 국가 방역지침을 준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행사 기획을 담당한 학생복지위원장 이성재(재료공학부4) 학우는 “비대면 수업으로 갑갑함을 느끼는 학우들을 위해 이번 온라인행사를 준비했다”며 “무엇보다 본교 학우들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학우들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끔 행사를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온라인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총학생회와 학교 간의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공지될 예정이다.

조원희 총학생회장은 전학대회를 마치며 “회의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지만, 장소 선정 문제나 기술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그럼에도 이번 전학대회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성이 뚜렷해져 학생 자치 활동의 또 다른 계기가 되었다”라고 전했다.

 

박성준 기자(gooood82@mail.hongik.ac.kr)

김성현 기자(1agwe3@mail.hongik.ac.kr)

박찬혁 기자(cksgur158@mail.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