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기간: 2020.12.28.(월) ~ 2021.1.20.(수) (15일 수업)
(*) 1.7.(목)~1.8.(금)은 편입학 필기고사 준비 및 시험으로 휴강 예정(다만, 담당교원 지도에 따라 수업할 수 있음)
(*) 사이버강좌 기말고사 : 2021.1.16.(토) ~ 2021.1.17.(일)
(*) 원격수업 또는 대면/원격수업 병행 운영 예정이며 대면 기말사를 실시할 수 있음
(기타 강좌별 세부사항은 수업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병행 운영이란, 수업은 교내에서 진행되나 학생의 선택에 따라 대면 또는 원격으로 수업을 수강하는 방식임. 대면 기말고사를 보는 교과목의 경우, 반드시 학교에 출석하여 시험에 응시해야 함.
2. 개설과목 검색
홈페이지(www.hongik.ac.kr) → Quick Links → 주요서비스 → 시간표검색 또는
클래스넷 → 수강신청 → 계절학기 수강신청 → 계절학기 시간표검색
3. 계절학기 수강신청
클래스넷 → 수강신청 → 계절학기 수강신청 → 수강신청화면 바로가기
4. 수강신청 일정 및 수강료 납부(환불) 방법
1차 수강신청 | 4,5학년 | 2020.12.7.(월) 09:00 ~ 17:00 |
3학년 | 2020.12.8.(화) 09:00 ~ 17:00 | |
1,2학년 | 2020.12.9.(수) 09:00 ~ 17:00 | |
전학년 | 2020.12.10.(목) 09:00 ~ 17:00 | |
1차 수강료 납부 | 고지서 출력 | 2020.12.11.(금) 09:00 ~ |
수강료 납부 | 2020.12.11.(금) 09:00 ~ 12.15.(화) 16:00 ❋마감일(12.15.) 은행마감시각(16시) 준수(기간 내 24시간 온라인뱅킹 납부가능) ❋실시간 납부확인: 홍익대학교 홈페이지 → Quick Links → 주요서비스 → “실시간 납부내역(신한은행)”에서 가능 ❋1차 수강료 미납 시 1차 수강신청 내역 자동 삭제 | |
2차 수강신청 | 전학년 | 2020.12.16.(수) 09:00 ~ 17:00 |
2차 수강료 납부 | 고지서 출력 | 2020.12.17.(목) 09:00 ~ |
수강료 납부 | 2020.12.17.(목) 09:00 ~ 2020.12.18.(금) 16:00 ❋마감일(12.18.) 은행마감시각(16시) 준수(기간 내 24시간 온라인뱅킹 납부가능) ❋실시간 납부확인: 홍익대학교 홈페이지 → Quick Links → 주요서비스 → “실시간 납부내역(신한은행)”에서 가능 ❋2차 수강료 미납 시 2차 수강신청 내역 자동 삭제 | |
수강신청 철회 | 2020.12.21.(월) 09:00 ~ 2020.12.22.(화) 17:00 ❋수강철회만 가능(수강정정은 불가) ❋기납부한 수강료는 12.22.(화) 17시 철회 마감 후 평일 기준 약 10일 이내에 클래스넷에 입력되어 있는 학생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 ❋클래스넷-개인정보변경 메뉴에 학생본인 명의 계좌번호 등록 필수(미등록 시 철회불가) | |
폐강과목 | 폐강과목 공지 | 2020.12.23.(수) ❋폐강기준: 수강인원 15명 미만 강좌 ※폐강과목에 대한 확인은 폐강 공고일에 학생이 직접 클래스넷을 통해 확인하여야 함 |
폐강과목 수강신청 정정 및 수강료 환불 | 2020.12.23.(수) 공지이후 ~ 2020.12.24.(목) 17:00 ❋폐강과목 수강정정은 폐강과목 공지 당일 해당 과목 수강신청이 남아있는 경우만 대상이 됨. 폐강과목 공지 전에 이미 수강신청을 철회한 경우 대상이 되지 않음 ❋폐강과목을 수강신청한 학생은 클래스넷 수강신청 → 계절학기 수강신청 페이지에 접속하여 수강정정 가능, 수강제한인원 미달 강좌로만 정정 가능 ❋기간 내에 폐강과목 수강정정을 하지 않는 경우, 폐강과목에 대한 수강료는 12.24.(목) 폐강과목 수강신청 정정 마감 후 평일 기준 약 10일 이내에 클래스넷에 입력되어 있는 학생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클래스넷-개인정보변경 메뉴에 학생본인 명의 계좌번호 등록 필수) | |
수강료 환불신청 | 수강료의 5/6 환불 | 2020.12.28.(월) 09:00 ~ 2020.12.29.(화) 24:00 ❋클래스넷-수강신청-계절학기 환불신청-계절학기 수강내역 메뉴에서 수강철회 교과목 선택 후 ‘환불신청’ 클릭 ❋클래스넷-개인정보변경 메뉴에 학생본인 명의 계좌번호 등록 필수 |
수강료의 2/3 환불 | 2020.12.30.(수) 09:00 ~ 2021.1.4.(월) 24:00 | |
수강료의 1/2 환불 | 2021.1.5.(화) 09:00 ~ 2021.1.6.(수) 24:00 |
5. 수강료: 학점 당 80,000원
❋ [인물드로잉] 과목의 경우, 모델실습비로 학점 당 30,000원을 추가 납부함
6. 운영방법: 학점당 최소 15시간씩, 주 5일 수업(월~금, 공휴일 제외)
(*) 원격수업 또는 대면/원격수업 병행 운영 예정이며 대면 기말사를 실시할 수 있음
(기타 강좌별 세부사항은 수업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병행 운영이란, 수업은 교내에서 진행되나 학생의 선택에 따라 대면 또는 원격으로 수업을 수강하는 방식임. 대면 기말고사를 보는 교과목의 경우, 반드시 학교에 출석하여 시험에 응시해야 함.
7. 수강대상: 홍익대학교 전교생 및 학점 교류학생
8. 최대 이수학점: 6학점 이내
(1) 일반(오프라인)강좌와 사이버강좌를 포함하여 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음. 다만, 휴학생 및 군휴학생의 수강신청에 대하여는 아래 <10. 휴학생의 수강신청 및 수강료 납부> 참고
(2) 사이버강좌 수강제한: 사이버강좌는 학기 당 최대 2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정규학기와 계절학기를 포함하여 졸업할 때까지 2015학년도 입학생까지는 누적 총 28학점,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는 누적 총 2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음.
※ 사이버강좌 기말고사(오프라인 시험) 시행일: 2021.1.16.(토)~1.17.(일), 서울캠퍼스에서만 실시
※ 사이버강좌 관련 문의: 02-320-1240, 1241
(3) 방학 중 사회봉사, 영어집중과정, 영어연수, 해외어학연수, 해외인턴십, 중소기업체험활동, 기업연수, 현장실습, 인턴십프로그램, NX, 아담스, 나스트란 등 별도 개설되는 강좌를 통해 취득한 학점도 계절학기 이수학점에 포함됨(해당과목 주관부서 공지사항 참조). 따라서, 상기 활동을 통한 학점을 포함하여 6학점까지만 수강할 수 있으므로 최초 수강신청 시 상기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만큼만 수강신청하여야 함.
(4) 방학 중 “산학연구인턴십” 과목 수강 시 해당 과목을 제외하고 계절학기에 1과목만 수강(“산학연구인턴십”을 포함하여 2과목을 수강) 할 수 있음. 단, 총 수강학점이“산학연구인턴십”을 포함하여 6학점 이내여야 함.
(5)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상기 8.(3) 내지 8.(4)항을 제외한 본 계절학기 개설과목만 이수할 수 있음(별도 지침이 있는 경우에는 지침에 따름).
9. 성적평가 및 취득성적의 인정
(1) 성적평가 기준은 정규학기와 동일함.
(2) 본 계절학기에서 취득한 성적은 성적증명서에 ‘동계 계절학기’로 표시되며, 장학생 선발과는 무관하게 졸업학점에만 포함됨.
10. 휴학생의 계절학기 수강신청 및 수강료 납부
(1) 일반 휴학생
재학생과 동일하게 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음. 다만, 휴학생은 계절학기 학점 취득으로 졸업학점을 충족하였다 하더라도 졸업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 졸업 관련 문의: 서울 02-320-1039, 세종 044-860-2202
(2) 군휴학생
(가) 사이버강좌에 한하여 6학점(최대 2과목, 8.(2) 사이버강좌 수강제한 참조)까지 계절학기 수업을 수강할 수 있음. 다만, 기말고사(2021.1.16.(토)~1.17.(일)) 기간에는 반드시 학교에 출석하여 시험에 응시해야 함.
(나) 군휴학생 중 계절학기 개강 전에 전역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재학생과 동일하게 6학점(오프라인포함)까지 수강할 수 있음.
※ 정규학기 복학신청은 별도로 해야 함
※ 복학 관련 문의: 서울 02-320-1037, 세종 044-860-2202
<제출서류>
① 군휴학생 수강허가원(클래스넷 공지사항에 양식 첨부)
② 병적증명서 또는 전역일자가 나와 있는 주민등록초본(전역일자가 2020.12.28.(월) 개강일 이전이어야만 함)
<제출기한> 2020.12.1.(화) 17시까지
<제출방법> e메일로 신청
# 신청 양식
e메일 제목 : [군휴학생 수강허가 요청] B123456 홍길동
e메일 내용
1. 소속 : 00대학 00학부 00과
2. 성명 : 홍길동
3. 학번 : B123456
# 접수메일(본인 소속학과 기준) (상기 제출서류 첨부)
(서울캠퍼스 소속 학생은 세종캠퍼스 수업을 수강하더라고 서울캠퍼스로 메일 접수)
서울캠퍼스 : support@hongik.ac.kr
세종캠퍼스 : sejongclass@hongik.ac.kr
(3) 휴학생의 수강신청 일정 및 수강료 납부 방법은 재학생과 동일함.
11. 기타
(1) 본 안내문에서 별도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학칙 및 학사내규에 따름.
(2) 4학년 학생은 졸업요건이 부족하여 졸업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득학점 및 교과목을 클래스넷 → 성적/졸업정보 → 「졸업요건조회」에서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 졸업요건 관련 문의: 서울 02-320-1039, 세종 044-860-2202
(3) 계절학기에는 ‘수강신청정정허가원’을 통한 수강정정 신청을 받지 않으니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수강신청과 수업료 납부를 완료하여야함.
2020. 11.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