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총장 선출의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 총장 선출 일정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올해 총장 선출은 이전과 같이 △교수 20명 △직원 9명 △학생 4명으로 구성된 총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를 통해 간선제로 실시됐으며, 지난달 18일(수) 법인에 후보 추천을 마친 상태다. 본교 정관 제7장 2절 81조 ➁에는 “총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휘 감독하며 학생을 지도하고 대학생을 대표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학내 구성원 모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총장의 선출은 매우 중대한 일이자 학내 언론사인 본지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사안이다.

전임 총장이 선출되었던 2018년, 제 52대 총학생회는 ‘총장직선제’를 주장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전국대학생회네트워크(이하 전대넷)와의 연대를 통해 총장직선제를 위한 행진에 참여했고, 학우들과 함께 단식과 농성을 진행했다. 하지만 총장직선제가 실현되진 않았다. 이를 이어받아 2019년, 53대 총학생회도 총장직선제를 위해 공동행동을 진행하며 총장직선제가 필요한 대학들과 연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53대 총학생회의 관련 활동은 진행되지 못했다. 전임 총학생회처럼 전대넷과의 연대를 통해 요구를 진행하려 했으나 전대넷의 활동이 당시 화두가 된, 강사법이라 불리는 ‘고등교육법 일부 개정안’에 맞춰져 있어 총장직선제에 대한 요구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 이후 54대, 55대 총학생회는 총장 선출과 관련된 공약을 내걸지 않았다. 

총추위를 구성하고 있는 본교 학우는 4인, 양 캠퍼스의 총학생회뿐이다. 총학생회만이 총추위에 참여하기 때문에 본교 학우는 특별히 관심을 두지 않는 한 총장 선출과 관련된 정보를 알지 못할 것이다. 물론 현임  55대 총학생회는 총장 선출 관련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총장 후보에게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고 답변을 공유하는 등 학우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학생 자치에 더욱 관심이 적어진 학우들에겐 전달되지 않은 듯하다. 

이 시점에서 3년 전 대학가에 불었던 바람인 총장직선제가 머릿속에 떠오른다. 본교에도 총장직선제의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시점이었다. 총장직선제는 간선제와 달리 총장 선출에 학내 구성원(△교수 △직원 △학우 △동문)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 현재 국립대학교에서 총장직선제가 추진되고 있으며, 몇몇 사립대학교도 총장직선제를 추진하는 추세다. 총장직선제를 실시하면 학내 구성원 모두가 총장 선출에 참여하기 때문에 총장 후보들은 총추위만이 아닌 모든 학내 구성원과 소통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학내 구성원 모두가 주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총장직선제에도 문제가 따른다. 간선제인 현재, 본교의 학생 참여 비율은 33인 중 4인, 약 12%를 차지한다. 총장직선제를 도입한 타대학의 사례를 살펴보면, 학생 참여 비율은 10%에 이르지 못한다. 절대적인 학생 수치만 비교하면 오히려 현행 방법이 우세하다. 또한 양우석 전임 총장은 취임 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대학에서 총장직선제는 선거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파벌을 야기하고, 능력보다는 인기투표에 치우치는 사례가 있다”고 전하며 총장직선제의 문제점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학내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모든 학내 구성원이 대표자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총장직선제가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입학·학사 관리 특혜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최 전 총장 이후 총장직선제를 통해 민주적으로 총장을 선출한 타대학처럼 말이다.

이미 시행되어 온 원칙을 변화시킬 때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각각의 방법에 장단점이 존재할 것이다. 변화를 위한 학우들의 관심 또한 필요하다. 학우들의 관심이 더 나은 대표자의 선출로 이어지고, 대표자를 직접 선출해야 학우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년 전 자취를 감춘 총장직선제에 대한 논의가 진척될지 아직 알 수 없고, 어느 방법이 최선일지 밝히는 데는 논의가 더욱 필요하다. 그러나 더 나은 학생사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변화가 필요하면 과감히 시도해야 하지 않을까.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