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교수 의혹, 철저한 진상조사 이루어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대 미대 인권유린 A교수의 파면을 요구한다.” 지난 8일(수), 홍익대 미대 인권유린 A교수 파면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이 본교 홍문관(R동) 앞에서 A교수의 인권유린 피해사례를 폭로하고 파면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도 그 현장에 있었다. 공동행동이 A교수의 만행을 하나씩 읽어나갈 때, 기자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런 일이 주변에서, 내가 재학하는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었으니 말이다.

대학 내 위계를 이용한 ‘권력형 성폭력’은 끊이지 않고 있다. 1993년, 타대학의 한 교수가 실험실 기기 담당 조교에게 기기 교육을 빙자한 신체접촉을 일삼고, 사적인 연락을 취했다. 조교가 이를 거부하자, 교수는 조교 재임용을 거부했다. 이후 조교는 국가, 대학, 교수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하며, 교수의 배상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교수는 대학에서 특별한 징계를 받지 않았다. 해당 사건은 ‘성희롱’이란 개념을 도입시켰고, 대학 내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만들었다. 이로부터 약 30년이 지났지만 대학가의 미흡한 대처는 여전하다. 올해 5월, 한 여자 교수는 동료 남자 교수에게 성폭행을 당한 사실을 학교 측에 알렸으나 이를 묵인하려 한다는 내용의 국민 청원을 올렸다. 해당 대학은 사건을 엄중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수사는 지지부진한 상태다. 또한 지난해 한 교수가 성추행 의혹으로 정직 3개월 처분과 수업 배제 조치를 받았다. 해당 교수의 수업 배제가 10월 29일(금)에 만료되어, 학생연대체는 수업 배제 연장을 요구하는 서명을 제출했으며, 학교 측은 대학인사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약한 수위의 처벌만이 내려져 피해 학생들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한 상황이 된 것이다. 

이러한  ‘권력형 성폭력’의 굴레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 비해 교수의 권력이 약화되었다고 해도, 학생과의 관계에서 교수는 절대우위에 놓여 있다. A교수의 사례에서도 여실히 나타난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A교수는 정확한 채점 기준을 수업 전에 공지하지 않고, 학점 요건을 채웠음에도 불구하고 F학점을 남발했다. 또한 기말 과제를 제출하지 않아도 좋은 성적을 주기도 하고, 한 학우에게만 레포트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등 자신이 가진 권력을 악용하였다. 또한 학우들에게 성희롱을 하고, 학우들의 권익을 침해했다. 학우들은 부당한 일임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추후 생길 수 있는 불이익을 우려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예술 분야의 특성상 업계가 좁아 더욱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을 것이다.

피해 학우들이 목소리를 냈으니, 이제 본교가 해당 사안을 철저히 조사하고 밝혀야 할 차례다. A교수는 기성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부인하거나 맥락이 다르다고 해명했다. 본교는 공동행동이 제기한 사안을 엄중히 인지하고,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교수와 학우 사이 권력형 성폭력과 인권유린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으며 공론화가 되지 않은 부당한 문제도 존재할 수 있다. 공동행동이 주장한 것처럼, 본교는 윤리 강령과 윤리 규범을 포함하는 교수윤리헌장을 제정해야 한다. 또한 피해 학우를 포함한 본교 학우 보호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피해 학우를 색출하려는 움직임을 막고,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A교수의 만행을 밝히고, 공론화하는데 많은 노력과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A교수와 같은 사건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용기를 내 준 피해자와 연대한다. 의혹이 모두 밝혀지고, 재발 방지 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사건에 관심을 갖고 지지를 보낼 것이다. 이 글을 읽는 학우들도 해당 사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