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임 교원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경대학 글로벌경영 유현선 교수 

위기상황에도 끊임없이 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MIS)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유현
선 박사가 이번 학기에 세종캠퍼스 상경대학 상경학부에 부임했다. 유현선 교수는 경영정보시
스템개론 등의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과목들과 더불어, 빅데이터 분석에 가장 기본이 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이나, 경영데이터 분석 등 상경대학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향상시 킬 수 있는 과목들을 강의하고 있다. 유현선 교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비전공자의 SW와 데이터 분석역량이 강조되는 시점을 맞이 하여, SW전공자들만이 전문적으로 훈련받았던 프로그램이나 데이 터 분석 역량이 비전공자 학생들에게도 요구되고 있다”라며 데이터 분석 역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특히 상경학 전공자들은 전 공 특성상 본인의 업무분야에서 많은 데이터를 접할 수 있으므로 경영의사결정에도움이될수있는데이터활용역량을중요하게요 구받고 있다”라며 상경학부 학생들에게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과대학 산업·데이터 이용오 교수 

실무 현장에서는 전공 지식과 더불어 다양한 경험이 필요 

전기전자공학으로 학사, 석사학위를, 컴퓨터 공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용오 교수가 서울캠퍼스 산업·데이터공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본래 통신 네트워크를 전공한 이용오 교수는 박사학위 취득 후 삼성전자, 키스트(KIST) 등의 산업체에서 10년간 근무하며 딥러닝 인공지능 분야의 데이터 공학을 연구했다. 통신 네트워크가 붐이었 던 2000년대 초반과 달리 2010년대에 들어 미국에서부터 클라우드 컴퓨 팅, IoT, 딥러닝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 데이터 공학을 연구하게 된 계 기라고 밝혔다. 이용오 교수는 MSC 전산 과목으로 <웹프로그래밍>, 그리고 산업·데이터공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전공선택과목 <데이터 베이스>, <데이터과학>을 강의하고 있다. 

이용오 교수는 산업체 근무 시절 느낀 바를 토대로 “취직을 하면 더많은것을요구할수있다.(사측은)간단한업무를줘도수행할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을 바란다”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동아리 활동이 나 경진대회, 인턴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 다. 덧붙여 공대 학생들이 공대 수업만 듣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과목 수업들도도움이될때가많으니조금도전적으로타과목수업도들 어보는 것을 권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