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리샬츠, 조미라 옮김, 처음북스, 2020

<공예론> 홍지수 교수가 추천하는 『예술가가 되는 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이 스스로를 믿을 수 있기를 바란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어두운 창조의 밤을 헤치고 나올 수 있다.

-『예술가가 되는 법』, 제리 살츠, p.15

 

1994년 11월 뉴욕 크리스티 경매장에 72페이지의 작은 수기 노트-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의 『코덱스 레스터』(Codex Leicester)(1510)가 무려 347억에 낙찰됐다. 다빈치는 이 작은 노트 안에 머릿속에 떠오른 예술, 철학, 공학, 과학 등의 단편들을 꼼꼼히 메모하고 그림을 그렸다. 우리는 이 기록을 보며 다빈치가 하늘이 내린 천재이기보다, 열정과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지점을 향해 나아가고자 부단히 노력했던 르네상스형 인간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대중들은 흔히 예술가가 천부적 재능을 가진 자, ‘천재(天才)’일 것으로 여긴다. 대중이 보기에 예술가들이 만들고 그린 예술품은 도저히 쉽게 흉내 내기도 예술가들의 생각과 행동을 모두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한 것은 대중은 천재를 눈앞에 두고도 이해하거나 발견하지 못하면서도, 천재의 출현을 갈망한다는 점이다. 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1853 ~ 1890)나 모딜리아니(Amedeo Clemente Modigliani, 1884 ~ 1920), 이중섭(1916 ~ 1956)처럼 유명 예술가 중 생전에는 인정받지 못하고 빈민으로 살다가 사후에 재발견을 통해 작품성을 인정받아 주목받은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이처럼 예술의 이해와 가치판단이 시대와 사람마다 다르지만, 사람들은 예술에서 위안과 즐거움을 얻으려는 마음은 고정불변이다. 예술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예술가는 자신의 눈으로 우리가 잃어버린 혹은 간과한 세계를 다시 발췌하고 그 세계가 어떤 곳인지 보여준다. 사랑, 유희, 용기, 친구, 진리, 희망 같은 아름다움이 있기에 우리의 삶이 살만한 것이라 생각하게도 하지만, 때로 두려움, 질투, 배반, 사라짐, 죽음, 고통 같은 우리가 외면하고 피하고 싶은 면면도 보게 한다. 한 개인이 자신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 머릿속에 있던 사고와 미학을 꺼내 예술작품으로 형상화하는 예술창작은 천재만이 가능한 것일까?

미국의 예술 평론가 제리 살츠(Jerry Saltz, 1951~)는 『예술가가 되는 법』(How to be an Artist)에서 예술가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내 안의 창조력을 깨우는 63가지 법칙’을 제안한다. 그는 이 책에서 예술가가 되는 특별한 비결은 없다고 말한다. 오직 “작업하고 또 작업하라. 그리고 그냥 시작하라!”라고 말한다. 아마추어 예술가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익숙한 수단이나 재료, 작업 방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표현 혹은 자신의 성격이나 취향과 가장 부합하는 재료,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다음 필요한 것은 상상력과 기능의 숙달이다. 예술가 하면 오랜 시간 홀로 작업실에서 작업하며 고분분투하는 모습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예술가가 작업장에 보내는 절대적 시간도 중요하지만, 세상과 관계하며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눈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샬츠는 “예술가라면 혼자 처박혀 있는 것보다 다른 예술가들과 오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고 여러 무리의 사람들과 교감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강의 중 “어떻게 하면 작가가 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자주 받는다. “미술대학에 진학하고 졸업하면 예술가가 될 수 있을까?”, “졸업 이후 전시는 어떻게 열어야 하고 작품은 어떻게 판매해야 하는가?”, “예술가에게 재능은 필수적인가?” 등을 궁금해한다. 지금은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고, 무엇이든 예술의 재료, 표현이 될 수 있는 시대다. 예술가가 되는 정도(正道)를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예술가가 되는 유일한 원칙은 ‘작업’이다. 작업을 하면 무언가가 만들어진다. 무엇인가를 계속해 만들면 경험이 쌓이고 그것이 작가를 성장하게 한다. 예술가가 되고 싶다면 일단 도전하고, 실천하고, 자신과 타인 그리고 우리의 세계를 끊임없이 탐색해야 한다. 어느 일이든 1만 시간 이상을 노력하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1만의 법칙이 있다. 예술가가 되는 법도 다르지 않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