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단체협약 관련, 노동자의 요구는 계속되나

교내 노동자 시위, 붉은 조끼를 입은 노동자를 본 적 있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0일(수) 진행된 홍문관 앞 노동자 시위
▲4월 20일(수) 진행된 홍문관 앞 노동자 시위

본교 문헌관(MH동) 앞에서 평일 정오부터 13시까지 교내 노동자 시위가 진행 중이다. 시위대는 요구안들을 적은 피켓과 붉은색 조끼를 입은 채 지난 3월 31일(목)부터 시위를 이어 나가고 있다. 현재 본교 서울캠퍼스 내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시설노동자 27명 △청소 미화 노동자 89명 △경비노동자 56명으로 구성돼있다.

▲기계실에 임시로 마련된 샤워 시설
▲기계실에 임시로 마련된 샤워 시설

시위대 측은 공통으로 법정 최저임금 수준인 현 임금에서 서울시에서 정한 생활임금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기준 생활임금이란 서울의 물가 수준을 고려한 최저임금으로 2022년 기준 10,766원이다. 특히 본교시설관리 노동자의 임금은 함께 교섭 중인 타 대학과 비교하여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또한 시설관리 노동자는 실질적인 휴게시간을 요구한다. 김익환 시설관리 노동자 대표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선 근무지에서 벗어나야 하지만 인원 감축으로 인해 교대 근무를 할 사람이 없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해당 근무시간 근무자의 책임이기에 현실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없다. 그리고 근무지가 분산된 업무 특성상 휴게실로 이동하기에도 어려운 상태이다”라며 계약서상으로는 휴게시간이 보장되어 있지만, 이는 노동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 설명했다. 시설관리 노동자 측 근무지 환경도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1기숙사 지하에 있는 관리실은 천장이 낮으며 환기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청소 미화 근무자들은 샤워 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아 기계실 구석 수도시설에 임시 샤워 공간을 자체적으로 마련했다고 했다. 한편, 경비노동자 측은 퇴직자로 인한 인원 감축에  대해 인원 충원을 요구 중이다.

학교 측에선 경비시설을 무인시설로 전환하여 경비노동자의 인원 감축 및 비용 절감을 시도 중이다. 교내 노동자와 학생들의 연대공동체의 입장은 “2019년 경비실이 처음 없어졌을 당시, 한 학생이 경비실 바로 앞에서 쓰러졌지만, 당시 근무하던 경비원이 없어 방치된 사건이 있었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79조의2에 따르면 미화 노동자를 위한 세면·목욕 시설 설치는 사업주의 의무이나 보장되고 있지 않다”라고 언급했다. “교내 노동자들도 학생들과 같은 공동체를 공유하는 사람들로서 서로의 안위와 처지에 관해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시위 주체인 노동자들은 본교 하청업체의 용역노동자들이다. 학교는 하청업체를 선정하여 간접고용 형태로 교내 노동자를 고용한다. 학교와 하청업체 사이에 계약한 금액을 본교 측에서 하청업체로 지급하면 그 돈의 일정 부분을 용역노동자들에게 지급하는 형태이다. 이에, 본교 시설 노동자 대표 김익환 대표에 따르면, “본교 측은 해당 계약이 하청업체와 용역노동자 간의 계약이며, 본교는 계약당사자가 아니기에 책임이 없다”며 별다른 대응 없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을 이유로 학교는 용역 기업에 임금 동결을 요구하였다. 하지만 코로나 시국과 관계없이 노동자들의 업무량과 강도는 같다. 업무로 인해 가장 많은 혜택을 보는 것은 학교 소속 학생들인데, 인원 확충과 시설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학생들의 생활과 안전도 지킬 수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시위대 측은 원청인 학교 측에도 분명한 책임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4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홍문관에서 지난 2019년 홍문관 뒤편 입구에서 쓰러진 채 발견된 노동자 선희남 씨를 추모하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선 씨는 24시간 맞교대 근무자였으며 그 이후 경비노동자들은 24시간 맞교대 근무를 폐지했다.

 

이지원 기자(easyone001@g.hongik.ac.kr)

김진희 기자(cyril0330@g.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