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성! 새내기는 입학을 명 받았습니다?

닦아도 닦아도 사라지지 않는 너의 이름은 '똥'군기(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기문화를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전통이냐, 악습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군기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에는 극명한 온도차이가 존재한다. 군기문화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제는 끊어내야 할 ‘악습’으로 여기는 이들이 있는 반면, 기본적인 예의범절과 함께 어느 정도 지켜져야 할 ‘전통’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군기문화에 대해 엇갈린 의견이 존재하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관련기사 및 커뮤니티 내의 의견을 바탕으로 군기문화에 대한 시각을 정리했다. 어떤 의견에 힘을 실을지는 이 기사를 접한 독자의 몫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들의 ‘변(辯)’ 을 들어보자.


“군기문화는 없어져야 할 악습이며 불필요한 대학문화이다.”
  과도한 선후배 간 예절은 예의라는 말 을 빙자한 ‘군기’일 뿐이다. 군기문화는 더 이상 어느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익명의 제보들은 그 강도와 형태가 조금씩 다를 뿐, 현재 수많은 대학생들이 비일비재하게 군기문화를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선배들이 신입생들에게 강제로 자기소개를 하도록 시키고, 말 할 때는 존댓말을 쓰도록 강요하거나 선배 앞에서 이어폰 착용과 핸드폰 사용을 금지하는 등 신입생이 지켜야 할 학과규정을 정해 그들만의 ‘예절’로 통용하는 사례들이 있다. 사례 속 군기문화를 이끄는 주역들이 자신들의 불합리한 억압을 하나의 ‘문화’로 본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려 하기보다 ‘이게 우리의 문화이며 우리 학과가 가지는 성격이다.’라는 태도로 모든 부조리한 상황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군기문화는 시대착오적인 낡은 사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노동력이 곧 산업의 동력이었던 고대사회와 산업의 발달로 비약적 성장을 한 근대 관료제 사회에서는 집단에 수직적 상하관계를 적용해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도 했다. 그러나 개인의 능력과 창의력 발휘를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는 경직된 위계질서가 조직의 발전을 막는 장애물로 작용한다. 강력한 서열 관계를 바탕으로 한 조직은 그 조직과 대립되는 다른 의견이나 개성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강압적인 규율을 내세워 조직원을 통제하기도 한다. 강압적 규율의 흔한 사례로 ‘1, 2학년은 교내행사에 필히 참여하도록 한다.’라는 공지를 보내, 교내 행사의 참석을 독려하기보다 이를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난다. 이는 분명히 참여의 선택권을 앗아간 ‘부당행위’임에도 불구하고 ‘규율과 미덕’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 당하는 학우들의 입장에서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어렵다.
  어른들의 권위주의적 ‘꼰대문화’를 비판하면서도 대학 내 서열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상당히 모순적인 현상이다. 후배들을 향해 규율을 강요하는 선배 중 많은 이들이 자신의 신입생 시절에 똑같은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이러한 악습을 끊어내지 않는 이유에는 일종의 보상심리가 작용한다. 보상심리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학생들을 고통으로 몰아넣게 된다. 결국 대학 내 군기문화는 대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진출할 사회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군기문화의 주역을 담당한 구성원들이 사회 요직을 차지하고 또다시 그러한 문화를 재생산시킨다면, 사회 전반에 스며든 군기문화로 인해 더욱 힘겨워지는 것은 우리 자신일 것이다. 그러므로 군기문화는 더 이상 대학가에 잔류할 이유도, 필요도 없는 것이다.


“군기문화는 이어가야 할 전통이며, 긍정적 면모도 존재한다. 또한 필요악이기도 하다.”
  대학 내 과도한 군기문화는 지양해야 하지만, 그 역할 면에서는 일정 부분 필요하기도 하다.  적당한 군기문화는 학내 단합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대학가는 운동권 문화와 맞물려 학과 구성원들 간의 단합이 중시되던 과거와는 달리, 지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인해 각자의 진로계발에 더 열중하며 소규모 그룹 혹은 홀로 활동하는 분위기가 강하다.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가 확산되고 있는 우리사회 자체의 체질 변화로 인해 대학생들의 ‘혼밥’ 및 ‘혼술’ 문화는 이미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을 정도이다. 매번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성토의 대상이 되곤 하는 일부 대학의 ‘학과 행사 불참비’는 이러한 학내 분위기를 반증한다. 이렇게 학과 내 단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선후배 간 교류는 위축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적당한 학내 군기문화는 학우들의 학과 행사 참여를 유도하면서, 저조한 참여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일부 학과들의 경우, 그 특성상 군기문화가 필요악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의예과나 간호학과, 항공운항학과 등이 특히 그렇다. 타 학과들에 비해 소속 학생들의 진로 특성이 뚜렷한 이 학과들은 졸업 후 학생들이 갖는 직업이 대부분 의사나 간호사, 파일럿 같이 타인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이들의 경우 사회 전반적으로 대학 내 군기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최근까지도, 상대적으로 엄격한 학내 문화가 당연시되고 정당화되기도 한다. 타인의 생명과 직결된 직업을 염두하고 대학생활에 임하는 만큼,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갖추고 엄격한 규율을 몸소 준수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 문이다.


김보문 기자 qhans0211@mail.hongik.ac.kr
김정운 기자 rhra011@mail.hongik.ac.kr

 

더 나은 대학 문화 형성을 위한 발걸음

학교, 학생 사회,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대안과 예방안을 살펴보다

출처: 대한민국 교육부 공식 블로그
출처: 대한민국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논란을 낳고 있는 대학 내 과도한 군기문화, 일명 ‘똥군기’. 대학이라는 지성의 요람 안에서 똥군기라는 악습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학교, 학생 사회, 정부 차원에서는 다양한 대응과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학교 차원의 대응
  대학 내 과도한 서열문화를 바로잡기 위해서 학교 측은 1차적으로는 학칙에 의거해 선후배 간 가혹행위에 대한 진상조사를 진행한 뒤 가해 학생을 엄중하게 징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회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교외 행사를 폐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칙의 경우 과도한 가혹행위가 발생하였을 때 피해 학생 혹은 목격자의 신고가 있어야 가해 학생에 대한 징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고에 대한 수습만 될 뿐 예방 기능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 간 우애를 돈독히 한다는 목적 하에 진행되는 교외행사를 반드시 폐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진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하기도 하였다.
  캠퍼스에서 발생하는 똥군기가 군대식 서열문화의 영향이라고 진단한 순천향대, 경상대, 충북대 등은 기숙형 대학 (Residential College, 이하 RC)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RC 프로그램은 기숙사가 단순 거주 공간이라는 기존 관념을 완전히 깨버리는 프로그램으로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이 낮에는 학과에서 교양과 전공 공부를 하고, 저녁에는 기숙사로 돌아와 문제 해결 능력과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스킬, 문화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전략이다. 앞서 언급한 대학교 외에도 미국의 하버드대, 국내에서는 연세대, 이화여대 등 다수의 대학교가 채택하고 있는 RC 프로그램은 선후배 간 과도한 군기문화를 방지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생 사회 내 노력
  학생 사회 내에서는 학생회 차원에서 과도한 군기문화를 철폐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본교를 포함한 국내 다수의 대학에서는 학생회가 주축이 되어 대학 내 군기문화에 대한 제보를 익명으로 접수받거나, 학생회가 주도하는 교외 활동에 대해서 찬반 투표를 진행하기도 하며 동아리 내에서 선배들이 후배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지침을 내리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 선에서 올바른 대학 문화를 누리고 학생들 스스로 의식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는 의의가 있다. 다만 학교 차원의 대안이나 정부의 방침보다는 강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생회 혹은 학생 단체가 시도하는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긴 힘들다.
▲정부 차원의 대책
  사건사고가 가장 잦게 발생하는 OT, MT 등의 단체 활동은 본래 대학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지나친 음주 권유, 군대식 단체기합, 사전 안전교육 미이행 등으로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지난 2월 10일(수) 교육부는 <집단연수에 대한 안전관리매뉴얼>을 전국 대학에 배포하였다. 이 매뉴얼은 대한보건협회가 진행한 음주로 인한 대학생 사망사고 조사 결과 ‘OT 폭음’에 대한 문제가 가장 컸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연수 장소 사전 답사 및 점검 ▲안전교육 실시 ▲보험 가입 ▲교직원 동행을 의무화하였다. 또한 대학가에서 이뤄지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새내기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교육부의 감독 하에 2016년도 3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성신여대, 한성대, 삼육대 등이 새내기 행사를 진행하였다.

출처:대한민국 교육부 공식 블로그
출처:대한민국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편 경찰에서도 대학 내 선후배 간 되풀이되는 악습을 근절하고 건전한 대학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 방침을 제시했 . 전북지방경찰청의 경우 대학교의 단체 행사가 집중되는 기간 동안 선후배 간 위계질서 확립을 빙자한 폭행, 상해, 강요, 협박행위와 음주 강요, 갈취행위 등을 신고받는 ‘집중신고기간제’를 진행했다. 또한 경찰은 전국대학소재지를 관할하는 경찰 서에 ‘대학 내 불법행위 수사팀’을 지정 운영하기도 했다. 이 수사팀과 대학별로 설치된 학생인권센터, 학생상담소, 단체활동 지도교수는 핫라인을 개설하여 상담 및 신고체제를 구축하여 대학내 군기문화로 발생한 사고를 처리하였다. 경미한 행위에 대해서는 무리한 입건보다 즉결심판 혹은 훈방 조치를 한 뒤 대학 자체 지도감독 하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신고 및 제보한 학생에 한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신변보호제도를 활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였다.

 

최유빈 기자 neyobin@mail.hongik.ac.kr


군기문화 타파를 위한 움직임, 근원적 문제 해결이 필요

깊이 박힌 군기문화의 때를 빼기 위한 사회적 연대가 필요해

  이전까지 대학 내 군기문화는 사람들의 의식 저편에서 공공연하게 존재하다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각종 SNS에 폭로된 피해사례들로 인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원활한 공동체 운영이라는 설득력 없는 명분 아래에 차마 눈 뜨고 보기 힘든 가혹행위가 자행된 것이다. 해당 사안이 급속도로 공론화 되자 심각성을 인지한 학생 사회와 대학본부, 그리고 정부 등은 군기문화 에 대응해왔다. 기본적인 예의범절의 연장선상으로서 군기문화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입장도 존재하지만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대안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앞서 말했듯이 그간 교육부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지침」과 「대학 내 건전한 집단활동 운영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왔다. 하지만 해당 지침은 대학본부에 공문 형식의 권고사항으로 전달하는 데에 그치고 있어 실제로 지침들이 잘 준수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2월 21일(화) 보도자료를 통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함을 알렸다. 하지만 이 또한 올해의 경우 10개 대학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선정되지 않은 대학 역시 불시점검을 통해 검사한다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모든 대학을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 실효성 없는 대책이 될 수밖에 없다.
  대학본부의 경우 군기문화로 인해 파생되는 사건들이 학생 사이에서 벌어진 일 이기에 직접적인 개입이 어렵다는 이유로 소극적인 대처를 보인다. 이를 전담하는 담당 부서가 설치된 경우는 극히 드물며 앞서 말한 방안의 대다수가 신입생 행사와 같은 단체 행사에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후 피해 상황 발생 시 자세한 행동 요령이나 대응 지침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교육주체인 대학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군기문화는 피해자가 가해자로 재생산된다는 점이 가장 뿌리깊은 악순환의 원인으로 꼽힌다. 자신이 당했던 것 그대로, 혹은 더욱 지독하게 돌려주겠다는 보복성 심리가 작용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사회 내부의 자정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문제 해결의 기미가 보일 것이다. 학생 개인이 단체가 형성한 구조 아래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한편 현재 SNS 상에서의 폭로 역시 유일하게 제보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익명성’에 기댄 내용들이 대부분인데, 실제로 이에 대한 보복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확실한 제도적 장치가 절실하다. 뿐만 아니라 군기문화와 관련된 범죄들이 특정개인이 저지른 비행이 아닌 군기문화를 생산한 사회구조가 빚어낸 심각한 범죄라는 인식의 전환과 각 사회 주체들의 책임의식이 필요하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정민주 기자 tjzero2004@mail.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