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 건축의 이해

현대도시들이 아름답지 않은 이유(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편엽서에 어울릴 만큼 건축적으로 아름다운 몇몇 도시를 떠올린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흰색 회벽으로 만들어진 그리스의 산토리니 섬이나 벽돌로 아름답게 지어진 이태리 토스카나 지방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어느 누구도 서울의 논현동이나 서초동의 근린생활 건물들이 들어선 거리가 담긴 우편엽서를 떠올리지는 않을 것 같다. 왜 2차 대전 이전에 세워진 오래된 도시들은 멋있고 그 이후에 만들어진 도시들은 그렇지 못한 것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건축구조 기술과 재료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과거도시에는 그 지역 그 시대에서 사용가능한 구조적 기술이 하나 밖에 없었다. 건축을 하기 위해서 구할 수 있는 재료도 지금처럼 교통과 유통망이 발달한 때가 아니었기에 가까운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지극히 제한적이었다. 주변에 나무가 많은 경우에는 나무로, 돌산이 가까우면 돌로, 이도 저도 없으면 흙으로 빚어 구운 벽돌로 도시 내 대부분의 건물을 지었다고 봐야한다. 구조 기술적인 면에서 본다면 성당이나 궁궐 같은 특별한 건축물만이 가끔 큰 스케일로 구축했을 뿐 나머지는 대부분 인간의 노동력으로만 지어야했기에 휴먼스케일의 건축물들이 대부분이었다. 우리가 잘 아는 한옥을 보더라도 소달구지를 통해서 옮길만한 나무 무게와 몇 사람이 힘을 합쳐서 들어 올릴 수 있는 크기와 길이의 대들보가 그 건물의 단위크기를 규정했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휴먼스케일의 건물들과 대형스케일의 랜드 마크 건물들이 강약의 조화를 이루었다. 이 같은 구축 기술적, 건축 재료적 제약들이 도시 DNA의 통일성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선 이후 크레인, 철골구조의 도움으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휴먼스케일을 넘어선 대형화가 쉽게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서 인간의 소외가 일어나고 소통이 없어지는 도시공간구조가 만들어지게 된다. 건축 재료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현대도시는 전 세계에서 수입되어오는 재료들이 난무한다. 따라서 통일성과 컨텍스트가 부재한 카오스적인 도시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브라질, 중국, 시리아등에서 수입된 다양한 석재, 유리, 철재, 타일, 페인트 등이 지나치게 풍부하게 넘쳐난다. 타일로 마감된 건물 옆에는 커튼월 건물이, 그 옆에는 벽돌건물에 네모난 창이, 그 옆에는 밝은 화강석 돌로 마감된 건물이, 그 옆에는 노출 콘크리트 건물이, 그 옆에는 짙은 회색 제주도 현무암 건물이 들어서 있다. 이것이 현재 우리나라 도시의 모습이다. 어떤 분들은 우리나라 도시의 간판만 정리하면 좋은 거리가 만들어질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하지만, 간판이 정리되면 그 뒤에 보이는 건축물들의 모습은 이런 혼돈의 모습이다. 그다지 많이 나아질 것 같지 않다. 물론 간판들, 정리되어야 한다. 간판이 정리되면 건물이 보일 것이고, 건물이 정리될 필요성을 그 때 느낄 것이다. 그리고 한참의 세월이 흘러서 건물이 정리가 될 때 그때야 비로소 우리나라도 건축물을 보기 위해서 해외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도시를 가지게 될 것이다. 서울은 여름철이 그나마 좀 볼만하다. 가로수와 잡초가 건물과 간판을 많이 가려주기 때문이다. 사실 건축적으로 아름다운 도시가 되려면 겨울에 아름다워야 한다. 가로수 한그루 없는 유럽의 도시들이 가로수가 많은 우리나라 도시보다 더 아름답다면 우리 도시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한다.

옛 도시: 통일된 재료와 지형에 맞추어진 다양한 형태

  과거에는 재료는 한정되어있는 상태에서 형태는 오히려 지형에 맞게 복잡하게 만들어진 반면 최근에 지어지는 도시에서는 지형은 건물을 짓기 쉽게 불도저로 밀어버려서 평평하게 만든 후에 단순한 상자형태의 건물을 짓는다. 그리고 각각 건물의 형태는 경제적인 원리로 비슷하게 나오는 반면 재료는 오히려 복잡하게 사용한다. 다양성을 형태가 아니라 재료로 손쉽게 얻으려 한다는 점이 문제다. 도시가 통일성이 없어 보이고 우리의 미적 감각에서 허용할 수 있는 다양성의 한계를 넘어선 카오스의 수준으로 가버린 것이다. 도시를 형태와 재료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나누어 본다면 4종류가 나올 수 있다. 형태도 단순하고 재료도 단순한 경우(한국의 아파트단지), 형태는 복잡하고 재료는 단순한 경우(그리스 산토리니 섬), 형태는 단순하고 재료는 복잡한 경우 (서울의 논현동 뒷골목), 형태도 다양하고 재료도 다양한 경우(서울의 청담동 명품 플래그샵 거리)이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형태는 다양하고 재료가 통일 되었을 때 도시공간이 다이내믹하고 좋아진다는 결론이 날 수 있다. 보스턴의 뉴버리 스트리트는 신축되거나 리모델링되는 건축물의 재료를 모두 벽돌로 통일시킴으로써 아름다운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물론 재료만 통일되었다고 다 아름다운 도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모두 콘크리트로 지어진 우리나라 아파트단지가 아름다워 보여야 할 것이다. 다만 지역성이 드러나는 재료의 통일성은 일단 좋은 도시로 가는 한 가지 전략 중에 하나라는 것을 유럽의 여러 도시들을 보면 느낄 수 있다.

르 코르뷔제의 빛나는 도시가 빛나지 않는 이유

  현대의 도시들이 살고 싶은 느낌이 들지 않는 이유를 하나 더 찾아본다면 한마디로 “골목대신 복도”의 건축이 들어섰기 때문이다. 근대이후 건축물에 특히 개발도상국에 지어지는 대부분의 현대건축물 및 도시를 만드는 가치관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신 분은 르 코르뷔제라는 건축가이다. 이분이 주창하신 도시의 비젼 중에 “빛나는 도시”라는 것이 있다. 이 계획안은 파리 도심을 고층 아파트 단지로 리모델링한 신도시 계획안이었다.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고밀도의 고층대형건물을 지어서 건물과 건물 사이를 크게 떨어뜨려 놓고, 그 사이에 공원을 만들어서 도심 속에서도 자연을 느끼면서 살게 하자는 이야기이다. 그의 그림을 보면 발코니에 앉아서 넓게 펼쳐진 공원을 바라보는 그림이 있다. 언뜻 보면 아주 아름다운 경치이다. 우리나라의 아파트 단지의 계획안은 이를 흉내 내서 만든 것이다. 우리나라의 최근 아파트광고 전단지를 보면 중앙에 조경 처리된 공원이 있고, 주변으로 고층건물이 들어선 아파트 단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온통 광고의 초점은 자신들의 아파트단지가 얼마나 공원 조경이 잘 되어있는가에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약간의 사기성이 존재한다. 이 디자인이 공원을 제공한다고 광고할 때 실제로 우리는 도시속의 가장 큰 중요한 요소인 길이나 골목을 잃었다. 아파트 단지에는 골목은 없고 복도만이 있다. 우리의 옛 도시 속에서 다른 집에 갈 때는 골목을 따라서 집을 찾아간다. 하지만 아파트에서는 복도나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길을 찾는다. 그렇다면 골목과 복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 근본적인 차이는 하늘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우리의 대형 아파트 단지는 우리에게서 우리 머리위의 하늘을 빼앗아 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