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의 외 학점 이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칙 제7장 37조 5항에 따르면 ‘다양한 사회체험과 현장 실습 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규 교과목 외 별도의 ‘P/F’ 교과목을 운영하여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본교에서는 정규과목 수강을 제외하고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봉사, 인턴십, 기업연수,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사회봉사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매년 정기적으로 모집하는 ‘서울시 동행프로젝트’, ‘방과후 학교 교사봉사장학생’, ‘청도군, 청양군 농촌교육봉사’, ‘월드프렌즈 청년 중기봉사단’이 있다. ‘서울시 동행프로젝트’는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교육봉사 프로그램으로 해당 센터 홈페이지에 신청한 뒤 봉사활동 40시간 확인서와 보고서를 제출하면 사회봉사학점으로 학기당 1학점을 받을 수 있다. ‘방과후 학교 교사봉사장학생’은 부속 여·남중 고교와 마포구 내의 중등기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봉사 프로그램이으로 30시간 이상 활동하였을 때 1학점을 부여하고 봉사장학금을 지급한다. ‘청도군, 청양군 농촌교육봉사’의 경우 하계, 동계로 나뉘어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참가비가 존재하고 1학점을 인정해준다. 이 경우 선발된 이후 한국장학재단에 가입하여 온라인 사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월드프렌즈 청년 중기봉사단’의 경우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은 뒤 학생지원팀에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학기에는 4기 단원을 모집하여 해외로 파견하며, 최종 선발되면 휴학하고 배정된 국가로 출국해야 한다. 활동이 끝난 후 학생지원팀에 보고서를 제출하면 당해 학기 1학점을 봉사학점으로 부여한다. 


인턴십 관련 학점은 ‘인턴십 장학생 프로그램’과 ‘기업체 인턴십’을 통해 이수할 수 있다. 이는 취업진로센터에서 다양한 직업 경험을 통해 향후 사회진출을 원활히 하려는 취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인턴십 학점을 받기 위해서는 총 160시간의 인턴십 연수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활동보고서를 비롯한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160시간의 연수를 수료하면 계절학기 ‘기업연수’라는 이름의 과목으로 1학점, 320시간을 수료하면 계절학기 2학점을 받는다. 또한 국제언어교육원에서 동계, 하계방학에 진행하는 ‘영어집중과정’을 수강하면 해당 시기에 진행되는 계절학기 3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