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캠퍼스 상호대차 및 타대학 도서관 상호이용대차 서비스 안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상호이용 서비스는 본교 도서관이 소장하지 않은 대출 가능한 단행본 도서를 협약을 맺고 있는 타 대학에서 소장 자료의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교직원과 학생들은 신분증 또는 학생증만으로도 타 대학 도서관의 모든 자료를 열람, 복사할 수 있다. 타대학 도서관 출입 시에는 학생증을 맡긴 후 방명록에 이름을 기록하고 퇴실 시에는 맡긴 학생증을 찾아가면 된다.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생증을 소지하면 이용할 수 있으나 그 외 대학은 학생증과 함께 ‘자료열람의뢰서’도 지참하여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타 대학 도서관에서는 자료실 내에서의 자료열람과 복사만 가능하며 일반열람실은 이용 불가하다. ‘자료열람의뢰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카테고리 중 도서관 서비스에 속한 자료이용에서 작성 및 출력할 수 있다. 수신처, 자료명, 열람기간을 입력하고 저장한 뒤 신청내역에서 해당 문서를 인쇄해 해당 학교의 도서관에 찾아가면 된다.


타 대학 상호대차 서비스는 2010년에 도입되었는데, 자료 열람뿐만 아니라 도서 대출도 가능하다. 본교 도서관(중앙도서관, 문정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지 않은 단행본 도서를 협약을 맺고 있는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상호이용 서비스와는 달리 이용자격이 본교 교직원과 대학원 재학생으로 한정된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도서관서비스 -> 상호대차 -> 신청’ 탭 순서로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타 대학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중앙도서관에서 당일 혹은 1일 이내에 신청한 도서를 수령할 수 있다. 퀵서비스로 신청한 자료가 도착하면 클래스넷에 등록된 이메일로 통보되며 신분증을 지참하여 중앙도서관 5층 참고자료실로 방문하면 된다. 


한편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 간 상호대차도 가능하다. 이 경우 각 캠퍼스에서 소장하고 있는 ‘대출 가능’ 상태의 자료를 대상으로 본교 재학생 및 교직원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 신청과 더불어 방문 대출도 가능하며 캠퍼스 간에는 금요일에 책을 보내기 때문에 월-목요일에 신청하는 경우 대개 그다음 주 화요일에 대출이 가능하다. 도착한 자료는 5일 이내로 찾아가지 않으면 반송 처리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