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도적인 삶을 위한 시간 관리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가 24시간이나 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살아가고 그로 인해 시간 관리의 필요성에 절감한다. 시간 관리를 한다는 것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일을 분류하는 것이다. 널리 알려진 방법에서는 일을 중요성과 긴급함을 기준으로 나눈다. 중요성은 개인의 가치, 사명, 높은 순위의 목표에서 나오며, 긴급함은 보통 외부에서 작용하여 우리를 압박하면서 생긴다. 중요성과 긴급함을 두 축으로 일을 구분하면 모든 일을 ‘긴급하고 중요한 일’,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그리고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4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네 종류의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가 바로 시간 관리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들에 눈을 돌려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한다. 이후 남은 시간을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 사용하고,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현실 도피성 소일거리에도 약간의 시간을 할애한다. 반면에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공한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과는 다르게 일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성공한 사람들도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긴급하면서 중요한 일에 우선적으로 시간을 할당한다. 그 다음 그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일은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가장 많은 시간을 과감하게 투자한다. 이렇게 중요한 일들에 사용하고 남은 시간을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과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사용한다.

이렇게 평범한 사람들과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 사용 패턴을 비교해 보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중요성과 긴급함 중 어떤 것에 더 큰 비중을 두는지 알 수 있다. 일반 사람들의 경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주로 적용하는 기준은 일의 긴급한 정도이다. 일의 중요도와는 상관없이 긴급한 일들을 처리하며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발등의 불만 끄면서 살다보면 압박감으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고 쉽게 탈진하게 된다. 반면에,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분배하는 기준으로 중요성에 더 큰 비중을 둔다. 긴급하던 긴급하지 않던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일에 에너지를 쏟고 귀중한 시간을 투자하다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성공에 더 가깝게 다가가게 된다.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시간 관리의 열쇠는 긴급함보다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긴급함은 보통 외부에서 비롯되고 중요성은 내부에서 결정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외부적 요인에 의한 압박감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확고한 신념과 가치, 뚜렷한 사명과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강한 내면은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과 확신에 의해 생기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끊임없이 사색하고 탐구해야 한다.

요즘 대학생들은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살아간다. 좁디좁은 취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스펙을 쌓아야하기 때문이다. 우수한 학점, 외국어 성적, 각종 자격증, 수상 경력, 인턴십 경험 등을 갖추는 데 시간을 투자하며 대학 4년 내내 취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눈가리개를 한 경주마처럼 달린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고민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자신만의 관점을 확립하고 인생의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고 실천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외부의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대부분의 시간을 쓰다보면 쉽게 지칠 뿐 아니라 인생의 주도권을 상실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들, 특히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이것을 높은 우선순위에 둘 때, 시간의 노예가 아닌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으며 주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