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로지스틱스(Logistic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문희원 기자
일러스트레이션/문희원 기자
  로지스틱스는 통상 군사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로, 주로 부대 전투력 유지 및 증대를 위한 작전 지원 기능과 보급, 정비 회수, 교통 위생 등을 총칭하는 ‘병참’과 상통하는 말이었다. 그 밖에도 개인이나 부대에 대한 식량, 연료, 탄약, 무기 등의 보급과 파괴된 각종 물자의 회수, 건축물의 보수 등에 이르는 업무를 모두 포괄했다.
 
  로지스틱스가 군사적인 용어로 자리 잡은 데에는 역사적인 배경이 깊게 자리하고 있다. BC 500년경에 저명한 지략가 손자(孫子,544 BC-BC)가 『손자병법(孙子兵法)』에 로지스틱스의 기능과 전략, 전술과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언급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알렉산더 황제는 군대를 지원하기 위해 실질적인 로지스틱스 시스템을 발전시킨 첫 군사 지도자였는데, 그의 선도적인 행동에 뒤따라 로마인이 로지스틱스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그들은 전쟁 중 필요한 장비, 지원 물품, 화물 운송 가축,군인들을 수화물 트레인으로 운송하고 공급하는 것부터 시작해 전 제국에 걸쳐 하루 동안 군대가 진군할 수 있는 거리인 30km 간격으로 군수품 보급소를 두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기에 이르렀다.
  
  현대에 들어서 로지스틱스는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중시하는 경영전략이 각광받는 추세에 따라 고객 서비스와 고객 만족이라는 의미로 확장된다. 과거에 군 물품을 지원하고 전쟁에 대비한 전략을 세우는 것처럼 현재 기업도 물품 생산과 판매 전략에 관련한 ‘현대식’ 로지스틱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확장된 로지스틱스의 의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소비·생산 활동을 더 잘 설명해 준다. 집 앞 마트 직원들 의 친절한 응대, 음식점에서 음식을 시켰을 때 알 수 있는 원재료의 신선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주문을 받고 신속히 물품을 배달해 주는 운송 서비스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활동은 모두 로지스틱스 시스템에 해당한다.
  
  한편 과거와 현재 모두 적용되는 로지스틱스 시스템은 서로 다른 조직에서 로지스틱스가 각기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전쟁 전략에서의 전략과 기업의 판매전략 등을 세울 때 해당 집단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상이하다. 전쟁에서 승리를 목표로 하는 군대나 이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 서로의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 다른 전략을 세우고 그에 맞게 적군에 대응하거나 고객과 직원을 관리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만약 로지스틱스가 우리에게 더욱 밀접한 용어로 사용된다면, 기업의 전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참고자료:
황호만, 「군산항 배후단지의 로지스틱스 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한국항만경제학회),2006.
황인수, 「제3자 로지스틱스에 대한 고찰」, 유통연구(한국유통학회), 1997.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