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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 박성진 기계·시스템디자인 교수 연구실, 현대자동차·기아 ‘전기차 공동 연구실’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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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현대자동차·기아는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서울대, 중앙대, 본교 관계자와 공동연구실 설립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출처: 뉴시스
▲지난 15일, 현대자동차·기아는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서울대, 중앙대, 본교 관계자와 공동연구실 설립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출처: 뉴시스

 

지난 15일(수), 현대자동차·기아는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 설립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서울대학교, 중앙대학교 그리고 본교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을 설립하여 지속 가능한 전기차 에너지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 연구실은 △eP(Electric Powertrain) 연구 그룹 △열에너지 연구 그룹 △에너지 플로우 분석 그룹으로 구성되며, 각 그룹은 전기차 에너지 분석 기술과 배터리 신기술 개발이라는 공통 과제를 수행한다. 동시에 테마 연구 과제를 통해 전공 분야에 기반한 각각의 단일 주제를 연구하여,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특화 인재를 육성한다.

이중 eP 연구그룹은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민경덕 교수팀과 본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박성진 교수팀이 맡았으며, 전기차 배터리 열관리 개발 과정 및 배터리 *액침 냉각 시스템을 연구한다. 열에너지 연구그룹은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김민수 교수팀과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김민성 교수팀이 맡아, 냉매를 이용한 고효율 **히트펌프 시스템 연구와 히트펌프 물리 해석 모델 및 부품 모듈화 개발을 진행한다. 에너지 플로우 분석그룹은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송한호 교수5팀이 맡아 시뮬레이션 기반의 최적 에너지 제어 전략 및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박정국 현대자동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전동화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미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신기술 개발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에서는 산업계와 학계가 밀접하게 협력해 ***초격차 기술을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연구실 설립 소감을 전했다.

 

*액침 냉각: 액체 냉매에 발열체를 직접 침적시켜 냉각하는 기술

**히트펌프: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장치

***초격차: 뛰어넘을 수 없는 엄청난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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