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12.6 금 11:10
상단여백
기사 (전체 50건)
박물관에 가다
홍익대학교박물관에서 이번 학기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작품은 송형근(1941~)의 〈일월성신〉이다. 박물관에서는 ‘박물관에 가다’를 통해 ...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11-26 09:00
라인
박물관에 가다
이번 ‘박물관에 가다’에서 만나게 될 작품은 김환기의 이다. 김환기가 파리에 체류하던 시기인 1957년에 그려진 이 작품은 푸른색을 주...
학예연구사 장강현  |  2019-11-19 09:00
라인
박물관에 가다
홍익대학교박물관이 소장하는 ‘밤의 찬가’(1996)는 차대영(1957~) 작가의 작품으로, 어두운 밤을 연상시키는 짙은 보라색 배경과 ...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11-12 09:00
라인
박물관에 가다
이번 화에서 다루게 될 존 윌리엄 윈클러(John W. Winkler)는 판화가로 유명한 작가이다. 윈클러가 사용한 에칭 기법은 판화 ...
학예연구사 장강현  |  2019-10-08 09:00
라인
김정수, 〈숲속에서 아침이 오고〉, 1983, 판화, 55×40cm, 소장번호:2217.
홍익대학교박물관에서 이번 학기에 소개하는 세 번째 작품은 김정수(金貞洙)의 〈숲속에서 아침이 오고〉이다. 새벽이 지나고 해가 세상을 밝...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10-01 09:00
라인
김형구,<잠자는 아침바다>, 유화, 30x38.8cm, 1970, 소장번호: 1029
김형구(1922-2015)는 아카데미즘에 입각한 사실주의적 인물상을 많이 표현한 화가이다. 그는 “미의 본질은 사물이 갖는 원초적인 신...
학예연구사 장강현  |  2019-09-10 09:00
라인
「시간의 풍경을 만나다」 시리즈 ① <새벽 9669>
장소는 시간이라는 상황을 만나 다양한 정서와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공간이 된다. 홍익대학교박물관은 시간의 풍경을 담은 소장품 9점...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09-03 09:00
라인
이도영, 〈군선축수도〉, 근대, 지본담채, 35×24.5cm, 소장번호: 1525
조선후기 18~19세기에 유행한 신선도(神仙圖)는 양란(洋亂)을 거친 뒤 혼란한 시기에 등장하였다. 궁중회화에서 민간으로 퍼진 신선도는...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05-28 09:00
라인
조석진, 〈궐어도〉, 근대, 지본수묵, 17.5×23.5cm, 소장번호: 2098
물고기나 게 등을 그린 어해도(魚蟹圖)는 그림의 소재가 다양해지던 조선 후기에도 즐겨 그려지던 소재 중 하나였다. 그림 속 물고기가 상...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05-21 09:00
라인
함도하, <2018 눈치볼 '치'> 와 정호연, <시간 6>,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공예디자인 기획 초대전 : 2019 CRASIGN》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관장 홍경희)은 오는 5월 15일 수요일...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05-14 09:00
라인
남기석, 〈고산구곡도〉, 19세기, 견본담채, 106.3×33.5cm, 소장번호: 1505
홍익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는 〈고산구곡도(高山九曲圖)〉는 황해도 고산군 석담리에 있는 고산구곡의 아홉 곡을 그린 10폭 병풍이다. 고산...
박물관 인턴 이소리  |  2019-05-07 09:00
라인
작가미상, <이층장> 과 작가미상, <나전칠기함>
홍익대학교박물관이 소장하는 과 은 조선시대와 근대에 제작된 유물로 한국 전통 목가구의 양식을 이해하고, 선조들의 문화와 생활상을 엿볼 ...
학예연구사  |  2019-04-09 09:00
라인
박물관에 가다
홍익대학교박물관이 소장하는 정점식(1917-2009) 선생의 ‘두 사람’(1956)은 인물을 소재로 한 신사실주의 경향의 반(半)추상작...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04-01 09:00
라인
남관, <동색(銅色)의 풍경>, 46.5×60cm, 유화, 1964년
홍익대학교박물관이 소장하는 남관(1911~1990) 선생의 (1964)은 프랑스 앵포르멜(Informal)의 영향을 강하게 드러내는 작...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03-26 09:00
라인
윤형근, <별과 달과 뜰>, 유화, 74x53cm, 1966년, 소장번호: 3407
홍익대학교박물관이 소장하는 (1996)은 1970년대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단색조 평면회화’의 흐름에 맞추어 활발한 활동을 했던 윤형...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03-19 09:00
라인
작가미상, <책가도 병풍>, 조선후기, 종이 위에 채색, 각 76.5×38.4cm, 소장번호: 2423
홍익대학교박물관 소장 은 책을 꽂는 시렁인 책가(冊架) 위에 선비들의 애장물인 책과 문방기물, 그리고 길상물들이 묘사되어 있다. 이는 ...
학예연구사 안나현  |  2019-03-12 09:00
라인
작가 미상, <효제도>, 조선, 99.3x34.9cm, 지본채색, 소장번호 1330
홍익대학교 박물관 소장 는 ‘효제문자도’의 줄임말이다. 여기서 ‘문자도(文字圖)’란 한자 의미 그대로 글자를 그린 그림이라는 뜻이며, ...
학예연구사 최예슬  |  2019-03-05 09:00
라인
작자미상, <계회도>,1632
문인들이 풍류를 즐기고 친목을 다지며 학문 교류를 위한 목적으로 결성한 계회(契會)는 주로 70세 이상의 덕망이 높고 관직 품계가 2품...
학예연구사 이하나  |  2018-11-27 09:00
라인
문자 기호 홍익을 잇다(2)
2018년 홍익대학교 박물관 특별기획전 가 11월 14일 수요일부터 진행 중이다. 조선 시대에 제작된 목판부터 안상수체를 만든 안상수 ...
학예연구사 이하나  |  2018-11-20 09:00
라인
문자 기호 홍익을 잇다
2018년, 미래를 담고자하는 홍익대학교 박물관(관장 홍경희)은 시대를 관통하는 소통의 도구이자 예술적 표현의 유산인 문자와 기호를 주...
학예연구사 이하나  |  2018-11-13 09:00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