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7.6 월 13:05
상단여백
HOME 기획 똑똑똑 학과탐방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본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는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국어를 올바르게 교육할 유능한 국어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특히 언어와 문학에 관한 지식을 두루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국어학, 국문학 등 국어국문학 전반에 걸친 전문 지식은 물론 국어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의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교직 과목은 각 학년별로 개설되어 있는데 1,2학년 때는 교육학개론, 교육 심리 등의 과목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와 의의를 이해하고 교육 철학을 세우는 데 중점을 둔다. 3,4학년 때는 교육 행정 및 교육실무, 학교현장실습 등의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적 태도와 자질을 기른다. 국어교육과 학생들은 모든 교직 과목을 필수로 이수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특수성을 갖추고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있다. 교원자격증 취득 및 졸업을 위해서는 전공 필수 과목으로 국어학개론, 한국 문학의 이해, 현대소설교육론, 현대시교육론, 독서교육론 5개의 과목과 전공 선택 과목으로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고전문학사, 국어문법론, 국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한편, 개설된 모든 교직 과목과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적·인성 검사를 이수하고 졸업 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졸업생들은 전국 중등학교에서 국어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외에 학계. 언론계. 출판계 그리고 해외에서의 한국어지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한국 문학의 이해>: 2학년 1학기 전공필수로 개설되어 있는 과목으로, 한국문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서정, 서사, 극, 교술 각 갈래의 관계나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또한, 한국 문학 전체의 변이 양상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배우기에 좋은 과목이다. 
<국어문법론>: 국어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심화된 과정으로 공부하며 국어교육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언어 교육에서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국어 문법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국어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 포괄적인 국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 적용되는 다양한 국어 문법 이론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산희 기자  ddhh1215@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