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빅데이터 시대 속의 교육과 Chat GPT: 교육자의 역할과 디지털 리터러시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AI)을 무서운 도구로 바라보지만, AI는 이미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 깊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그 예외는 아닙니다. OpenAI가 개발한 언어 모델, 'ChatGPT'는 교육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육자들이 더 효율적으로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하게 돕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자의 역할이란 무엇일까요? 전통적으로 교육자는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빅데이터 시대에 접어들며, 그 역할은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는 더 이상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적절한 정보를 찾아내고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ChatGPT는 교육자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가 자신만의 이해를 구축하도록 돕는 것, 이것이 바로 ChatGPT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상호주체성이라는 교육 철학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학습자와 교육자가 상호적인 주체로서 서로의 성장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AI인 ChatGPT를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학습자와 교육자 모두에게 상호성을 더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는 ChatGPT를 통해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고, 교육자는 그 과정을 관찰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 모든 변화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격차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교육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높여주지만, 동시에 정보 접근과 이해 능력에 따른 격차를 심화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학습자가 디지털 리터러시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교육자가 학습자들에게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교육의 기술적 변화 속에서도 우리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나 빅데이터의 활용이 아무리 중요하다 하더라도,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입니다. 이를 위해선 그들이 존중과 이해, 공감 등의 인간적인 가치를 함께 배울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실존 교육'이 추구하는 바입니다. ChatGPT 같은 AI 도구들이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이러한 인간적 가치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빅데이터 시대의 교육은 단순히 정보의 양이나 속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어떻게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선 교육자의 역할, 상호주체성, 인성교육,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격차, 그리고 실존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ChatGPT와 같은 AI 도구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이 가능하려면 우리 스스로가 이러한 도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해당 사설은 ‘GPT-4’ 모델이 ‘Chat GPT 와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아래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자의 역할’ ‘상호주체성’, ‘인성교육’, ‘디지털리터러시와 정보격차’, ‘실존교육’ ‘빅데이터’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