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와 마포구의 대립, 마포구 생활폐기물 신규 소각장 이대로 설립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자원회수시설 입구 모습
▲마포자원회수시설 입구 모습

 서울시는 지난 8월 24일(목)에 열린 ‘제19차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서울시의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의 위치를 마포구 상암동으로 확정했다고 지난 8월 31일(목) 발표했다.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신규 소각장 입지로 선정한 것으로, 기존 소각장은 2035년까지 운영하고 폐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폐기물 일 1,000t을 처리할 수 있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해 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상암동 일대를 최적 입지 후보로 선정한 후, 인근 5km 내 △기상 △대기질 △위생·공중보건 △악취에 대한 현장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신규시설로 인한 주변 환경영향은 경미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에 관해 환경부와의 협의 역시 마쳤다고 전했다.

한편, 마포구 주민과 마포구청은 이에 대해 거세게 반발 중이다. 마포구 주민 등으로 구성된 ‘마포소각장추가백지화투쟁본부(이하 백투본)’는 지난 7일(목) 서울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소각장 결정 고시 철회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집회에서 백투본은 “시가 지역주민을 합리적으로 설득하지 못한 채 소각장 신설을 밀어붙였다.”라며 “이처럼 주민 동의를 얻지 못한 사업은 더 이상 진행돼선 안 된다.”라고 규탄했다. 마포구청 또한 시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 4일(월)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포구민의 건강과 행복추구권은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다. 서울시가 이를 외면한다면 37만 구민과 함께 물러섬 없는 강력한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마포자원회수시설에서는 마포구는 물론 종로구․중구․용산구․서대문구의 생활폐기물을 함께 소각하고 있다. 마포구 측은 서울시가 신규 소각장 준공 후 현행 권역별 소각장 공동 이용체계 개편을 위해 25개 자치구 공동 협약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현재 권역 이외 쓰레기가 마포구로 유입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마포구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소각장 신설보다는 기존 소각장 문제를 먼저 보완하자는 게 구청의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서울에 방역 자원 해소 시설이 있는데 운영 효율이 낮다.  따라서 이를 개보수하여 효율을 높이고 소각되는 쓰레기를 분리수거해 소각량을 줄이면 현재 서울시에 존재하는 소각장 4개를 활용해 충분히 소각을 진행할 수 있다.”라며 해결책을 제시했다.

 

김민규 기자(alomio1224@g.hongik.ac.kr)

서정인 기자(c231116@g.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