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트 디즈니 창립 100주년 ‘디즈니X홍익대 산학협력 프로젝트’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즈니 산학협력 프로젝트/출처: 본교 인스타그램
▲디즈니 산학협력 프로젝트/출처: 본교 인스타그램

본교와 월트 디즈니(Walt Disney)는 올해 디즈니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지난 1학기 ‘Share Your Disney Moment’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산학협력프로젝트는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디자인 전공 개별 연구 프로젝트 △미술대학 시각디자인전공 4학년 피지컬 워크숍 △3학년 작가적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실시되었으며, 프로젝트에 참여한 66명 학우의 개인 및 팀 작품 56점이 2D 및 3D 애니메이션, 브랜드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책, 피규어 등으로 발표됐다. 학우들의 작품은 디즈니 코리아, 디즈니+, 마블코리아, 내셔널지오그래픽과 스타워즈코리아의 공식 유튜브 계정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10월 31일(화) 공개됐다.

디즈니와의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결과로,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이은우(영상디자인) 학우의 모션그래픽 작품 ‘Rhythmical Disney’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 Brand & Communication 부문에서 Red Dot Award를 수상하였다. 또한 이민규(시각디자인) 학우의 산학협동 프로젝트 전 과정을 기록한 도록 ‘Share Your Disney Moment with Hongik University’는 호주 AGDA(Australian Graphic Design Association) Design Award에서 Student Publications 부문 Final Winner로 뽑히기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한 본교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디자인 전공 김지윤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평소 하지 않는 디즈니인데, 창립 100주년을 맞아 같이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돼 정말 영광이었다.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해보고 싶다는 학생들의 의지와 다양한 학생들이 모여 만든 시너지가 기대돼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는데, 학생들도 재미있어했고 결과물도 잘 나와서 참 뜻깊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향후 다른 산학 협력 과정 계획에 대해 김 교수는 “디즈니와 프로젝트가 끝나고 지금은 LG와의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디즈니와 LG를 포함해, 외부 기관이 우리와 산학 협력을 하는 이유는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젊은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존 시각과는 다른 범위의 생각을 보기 위해서다. 흔하게 할 수 있는 것 말고 홍대만이 보여줄 수 있는, 특색있는 작업을 하는 것이 우리가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말을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시각디자인 전공 A 학우는 “홍익뉴스에서 본 프로젝트 기사를 접하고 수강 신청해 참여하게 됐다. 나는 운이 좋아 수강 신청에 성공했지만, 당시 수강 신청 경쟁률이 매우 높아 실패한 학우들이 학교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 몇십만 원을 내고 수업을 구매하려 하기도 했다. 산학 협력에 대한 학우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라며 산학 협력 프로젝트의 증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본 프로젝트의 주제 ‘Share Your Disney Moment’도 흥미로웠고, 지정된 형식 없이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러웠다. 특히 나의 작업 스타일과 디즈니의 스타일을 적절히 조율해 맞춰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보람찼다. 하지만 산학 협력 프로젝트임에도 디즈니 측과의 상호작용이 생각보다 부족했던 것이 아쉽다. 추후 또다른 산학 협력 프로젝트가 열린다면 기업과 학생 간의 소통이 활발해지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한 이은우(영상디자인) 학우의 작품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한 이은우(영상디자인) 학우의 작품

 

서정인 기자(c231116@g.hongik.ac.kr) 

이은서 기자(21vcdles@g.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