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4 청년정책, 금융·주거·고용을 총망라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22일(금)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생애 단계별 행정통계’에 따르면, 2022년 15~39세 청년층의 연간소득은 평균 2,781만원이며 4,000만 원의 금융 대출 잔액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년층 중 유주택자 비율은 11.8%에 불과했다. 해당 통계 자료는 청년들이 경제적 부담을 느끼며 주거 독립에 어려움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타파하고 청년 세대에 힘을 실어주고자 정부는 △고용 △금융 △교육 △주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정부의 2024 청년 정책을 알아보고, 현재 진행 중인 청년 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 안내 및 혜택 정리/출처: 국토교통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 안내 및 혜택 정리/출처: 국토교통부

지난 2월 21일(수), 국토교통부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출시해 화제가 됐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무주택 청년의 주택 구입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 상품이다. 만 19세부터 34세 이하 청년 중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 가입자는 자동으로 전환되며, 일반 주택청약 가입자나 새로이 청약하고자 하는 가입자는 은행에 방문해 가입 요건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적용되는 우대형 금리의 경우, 가입 기간이 2년 이상이 되면 무주택 기간 동안 원금 5,000만 원에 한하여 최대 10년까지 4.5%의 이율이 적용된다. 이는 기존의 청년 우대형 청약 저축의 최고 이율인 4.3%보다 0.2%p 증가한 수치이다. 월 납입 한도가 기존 50만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어났으며 납입금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해당 정책의 전용 연계 상품 ‘청년주택드림대출’도 제공한다. 분양가 6억 이하의 청약 당첨 시, 분양가의 80%까지 소득·만기에 따라 최저 2.2%의 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추가로 △결혼 시 0.1%p △첫 출산 시 0.5%p △이후 출산 시 1명 당 0.2%p 씩 제하여 1.5%까지 금리를 낮출 수 있다. 청년의 금전적 부담을 줄여 자가 마련을 돕는 동시에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자는 취지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을 이용하다 해당 상품으로 전환한 A학우는 “기존 상품보다 이율이 올라 저축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저금리 대출은 청약에 당첨된 이후 금전적 부담이 있을 때 크게 도움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2차 사업 신청 포스터/출처: 국토교통부
▲청년월세 특별지원 2차 사업 신청 포스터/출처: 국토교통부

또한, 금전적으로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도 있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2월 26일(월)부터 2025년 2월 25일(화)까지 1년간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월세 특별지원 2차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부모와 별거하며 청약통장에 가입한 19~34세 무주택자 청년이 보증금 5,000만 원, 월세 70만 원 이하로 월세 계약을 맺는 경우, 정부로부터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1차 사업에서는 월세 기준이 60만 원 이하였으나 최근 월세 평균이 높아진 상황을 고려해 요건이 완화됐다. 12개월분의 월세가 월 최대 20만원씩 지급되며 소득자산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 자격 요건은 청년가구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자산 1억 2,200만 원 이하이며, 원가구(청년가구+1촌 이내 직계혈족)라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자산 4억 7,000만 원 이하다. 이 사업은 당초 2023년 종료 예정이었으나 1년 더 연장되며 올해도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휴학하며 서울에서 자취를 시작한 이지원 씨는 “월세나 생활비 부분에서 부모님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 이에 금전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찾다가 청년월세 특별지원 제도를 발견해 신청을 준비 중이다.”라며 “월세 때문에 갖고 있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꽤 컸는데 지원금을 받게 된다면 그나마 숨통이 트일 것 같다.”라고 밝혔다. 청년월세 특별지원은 복지로 누리집 및 애플리케이션 또는 거주지의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청년 국가기술자격 시험 응시료 지원 포스터/출처: 고용노동부
▲청년 국가기술자격 시험 응시료 지원 포스터/출처: 고용노동부

구직 활동과 경력 개발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2일(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청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을 개시했다. 만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의 50%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1인당 지원 한도는 연간 3회이며, 지원 예산 소진 시 잔여 지원 횟수와 상관없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 원서 접수 시에 응시료를 지원받을 종목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50% 차감된 금액을 결제하게 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시험을 취소할 시 해당 시험 원서 접수 기간 내에 환불을 신청하면 결제 금액 전체가 반환되며 차감된 횟수가 복구된다. 하지만 접수 기간 외에 환불 시 결제 금액의 50%만 반환되며 차감 횟수 복구 또한 불가능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당 사업을 2025년까지 2년간 시범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연 소득: 가입시점 기준 연간 근로소득, 사업소득 및 기타소득 합계

 

 

김나현 기자(knh0500@g.hongik.ac.kr)

김유민 기자(yummjh5@g.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