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0.9 화 10:45
상단여백
HOME 기획 가려운 곳을 긁어드립니다
과목 및 학기 재수강, 학점 포기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 학우들은 한 학기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 시간표를 짠다. 시간표를 짤 때면 지난 학기에 원하는 성적을 받지 못한 과목이 눈에 밟히기도 한다. 본교에는 이럴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수강 관련 제도가 있다.

먼저 재수강이다. 재수강은 ‘과목 재수강’과 ‘학기 재수강’으로 나뉜다. 과목 재수강은 이전에 수강했던 과목 성적이 좋지 않을 때 동일교과목을 다시 수강하여 이전 성적을 삭제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존 취득학점이 F를 포함하여 C+이하인 과목만 재수강 신청이 가능하며 기존 취득학점이 B0 이상인 과목은 재수강 신청을 할 수 없다. 별도의 재수강 신청 없이 수강 신청할 때 똑같은 절차를 밟으면 자동으로 재수강임을 확인하여 신청이 된다. 계절학기의 경우, 최고학점의 제한이 없지만 정규학기에 재수강을 할 시에는 상대평가로 성적 처리가 되어 최고학점이 B+로 제한된다.

만약 재수강을 했을 때 성적이 더 좋지 않을 경우 과목재수강은 성적에 관계없이 이전에 수강한 과목의 성적이 삭제되고 새로 수강한 과목의 성적으로 표시된다. 예를 들면, 이전 과목이 C+이고 새로 취득한 과목이 D+를 받았을 때, C+은 삭제되고 D+가 성적에 표기되는 것이다. 성적은 클래스넷 상에서 재수강 표시 및 재수강 이전 성적, 재수강후의 성적이 모두 표기되지만 성적 증명서상에서는 재수강 과목 표시는 모두 빠지게 되고, 평점도 증명평점만 기재된다.

학기 재수강은 전에 들었던 학기 성적을 모두 삭제하고 싶은 경우 동일 학년으로 돌아가 동일 학기를 다시 수강하는 제도이다. 이는 특정 학기만 선택하여 신청할 수 없으며, 가장 최근에 수강한 학기만 신청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해당 학기의 모든 성적이 삭제되는 것이므로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으며 최고학점 제한 또한 없다. 재학생의 경우 1학기는 2월 초, 2학기는 8월초에 신청이 가능하며 휴학생은 복학 신청 시 함께 신청하면 된다.

한편, 교과목이 폐지됨에 따라 재수강이 불가능한 과목에 한하여 기존 성적을 삭제하는 제도인 학점 포기 제도는 현재 폐지되어 이용 불가하다.

권미양 기자  aldid5@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