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1.16 목 19:07
상단여백
HOME 기획 똑똑똑 학과탐방
미술대학 판화과

  서울캠퍼스 미술대학 판화과는 판화의 역사와 조형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판화기법은 물론 회화적 표현을 통해 작품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판화과는 점차 넓어지는 판화예술 시장에 활력을 줄 수 있는 판화작가 및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과정의 중심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대학의 판화과 및 전문판화계 등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배출과 현대의 다양한 판화기술과의 연계를 통한 국내 문화예술의 확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판화과의 1학년의 개설 강의 에서는 판화의 가장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목판화를 시작으로 다양한 판화기법을 공부한다. 이후 2학년에는 본격적으로 동판화와 석판화 강의를 수강하며 효과적으로 판화를 표현할 수 있는 심화 과정을 탐구한다. 3, 4학년은 전공 필수 과목이 개설되지 않고, 전공 선택 과목만 개설된다. 3학년은 동판화, 목판화 및 석판화의 폭넓은 연구를 통해 이전 학년에서 수강한 기법들을 응용하고 확장시킨다. 4학년은 3년간 공부한 판화 연구 및 제작을 중심으로 개개인적인 작품세계에 지금까지 배운 기술을 적용시킨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기초판화기법(1)>: 판화는 원판의 소재에 따라 목판화, 동판화, 석판화 등으로 나뉘는데 이는 오랜 역사를 지닌 기법들이다. 이에 비해 기초판화기법(1)에서 다루는 지판화, 공판화, 꼴라그라피, 모노타이프기법 등은 비교적 새로운 소재를 이용하는 기법으로 일반 판화기법과는 다른 면의 기법을 연마할 수 있다. 판화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수업이다.

<재료학>: 재료학은 판화를 제작함에 있어 재료의 발달사와 재료의 특수성, 올바른 사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적인 재료를 응용재료로 확장시키는 방법을 배워 조금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판화에 접근할 수 있다. 판화의 기본적인 재료뿐만 아니라 이에 얽힌 역사와 사용법을 들을 수 있는 강의이다.

김나은 기자  (smiles3124@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