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마음에 휴식을

일상에 지친 그대를 위한 힐링 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쁜 나날을 보내며 여유를 갖지 못하는 현대인에게 ‘힐링’은 핫한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는 ‘힐링’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 스크린에 등장하는 소위 ‘힐링 영화’가 관객들에게 더욱 많이 사랑받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일 것이다. 힐링 영화는 바쁜 도시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현시대의 주인공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농촌이나 고향으로 가서 자신의 힘든 마음을 치유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비슷한 내용 전개에 자칫 뻔하다 느낄 수 있지만, 그럼에도 현대인들은 이를 통해 감동과 위로를 받는다. 지금부터 스크린 속의 힐링 영화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영화 속 주인공들이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는 나름의 힐링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작년 겨울 힐링 영화로 가장 흥행했던 영화 중 하나인 <리틀 포레스트>(2018)는 서울에 살면서 취업과 아르바이트, 연애 등에 치이며 지쳐버린 주인공 ‘혜원’의 귀농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려냈다. 영화는 싱그러운 풀 사이 난 길로 혜원이 자전거를 타고 가는 뒷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윽고 장면이 전환되고, 본격적으로 고향의 빈집에 홀로 이사 온 혜원의 ‘먹방’이 시작된다. 특히 이 영화는 ‘극장판 삼시세끼’라고 불릴 정도로 다채로운 식사 장면을 보여준다. 무엇이든 빠르고 편리한 것을 추구하던 도시와는 달리, 고향에서 지내는 동안 혜원이 직접 해 먹는 음식들은 모두 손이 많이 가는, 즉 조리되어 식탁 위에 올라오기까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배춧국을 끓여 먹기 위해 추운 겨울 얼어있는 배추를 따고, 직접 감을 말려 곶감을 만들어 먹는 등 자신의 손과 노력으로 만든 음식을 먹으며 혜원은 소소한 만족감과 배부름을 느낀다. 영화에서 혜원은 왜 고향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냐는 친구 ‘은숙’의 질문에 ‘배가 고파서 내려오게 되었다’라고 답한다. 이러한 혜원의 대답은 관객들에게 궁금증을 유발한다. 혜원이 살던 서울은 어떤 음식이든 쉽고 편리하게 살 수 있고, 시골보다 더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기에 오히려 마트나 음식점이 별로 없는 고향 시골이 더욱 ‘배고픔’, ‘결핍’의 이미지와 가깝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이든 빠르고 편리한 도시의 속성이 오히려 혜원으로 하여금 더욱 많은 ‘배고픔’을 느끼게 한건 아닐까. 이에 한적한 농촌 마을인 고향으로 내려온 혜원의 힐링은 자신이 도시에서 생활하며 느낀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한 음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혜원의 고향 친구들도 그녀의 귀농 생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그녀처럼 도시에서 생활하다 일상에 지쳐 다시 고향을 찾은 ‘재하’와 언제나 이곳, 고향에서 머물던 은숙은 혜원과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오랜 친구들이다. 이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혜원은 어느새 스스로가 가득 찬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 이 장면에서 혜원이 고향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 이유 중 하나인 ‘배고픔’이 꼭 음식 때문이 아닌, 사람의 온기와 정에 대한 갈망이기도 함을 알 수 있다. 초반에 금방 도시로 돌아갈 것이라는 말과는 달리 따뜻한 사람들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자신의 노력이 들어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농촌 생활을 통해 행복을 되찾는 혜원의 모습을 보며 관객들은 어느새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된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행복을 되찾는 주인공의 모습을 그려낸 <리틀 포레스트>(2018)와 달리, 영화   <안경>(2007)은 조금 남다른 일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 주인공의 모습을 그려냈다. 영화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 휴대전화도 터지지 않는 외딴 섬에 처음 방문한 중년의 교수 ‘타에코’와 매년 이 섬을 찾는 ‘사쿠라’의 등장으로 시작한다. 타에코는 이 섬에서 지내며 관광도 하고, 늦잠도 마음껏 자며 휴식을 취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이 섬에는 딱히 관광할 명소도 없고, 섬에서 만난 새로운 사람들도 그녀의 눈에는 이상하기만 했다. 자신이 만든 빙수를 먹어보라며 권하는 사쿠라, 섬사람들이 매일 아침 바닷가에 모여서 한다는 기이한 체조, 관광 명소를 묻자 관광보다는 사색의 시간을 권하는 민박 주인까지, 타에코의 눈에는 그들이 마냥 낯설기만 하다. 영화 처음에 타에코는 ‘저는 괜찮습니다’, ‘아니에요’ 등 섬사람들의 제의와 친절을 거절하는 말들을 입에 달고 지낸다. 그러나 결국 그녀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의 삶을 존중하게 되고, 그들의 일상을 따라 하며 자신의 지친 마음 또한 치유되는 것을 느낀다. 사쿠라가 만든 빙수를 먹으며 민박집 주인이 권하는 사색을 즐기고, 매일 아침 바닷가 체조를 함께 하며, 그동안 그녀의 눈에는 평범해 보이지 않았던 일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 것이다. 이러한 타에코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매일 반복되는 지겨운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일을 시도함으로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는 현대인에게 평소와는 조금 다른 시도와 마음의 여유가 새로운 휴식의 경험을 선사해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 ‘귀농’이나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 등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리틀 포레스트〉(2018)의 혜원은 어쩌면 우리에게 당연한 존재였던  음식과 친구를 통해, 〈안경〉(2007)의 타에코는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체조와 사색이라는 신선한 일상을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힐링을 선물하고 있다. 만약 오늘, 바쁜 하루와 인간관계에 데어 집으로 돌아가는 당신의 어깨가 무겁다면, 집으로 돌아가 〈리틀 포레스트〉(2018)와 〈안경〉(2007)를 보며 우울한 기분을 떨쳐버리는 것은 어떠한가?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