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과대학 건설도시공학부 도시공학전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학전공은 도시계획이념과 설계 기법을 터득하여 도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과 내 PC실습실, 도시 계획실험실, 교통계획실험실 등의 실험실에는 컴퓨터 및 도시정보 소프트웨어, Graphic System 등의 기술이 도입되어 있으며 도시계획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각종 기자재들도 구비되어 있다. 교육과정을 마친 졸업생은 도시계획 분야와 교통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게 되며 도시문제, 주택문제, 교통문제를 다루는 공공 및 민간 기업으로 진출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본교 건설도시공학부는 도시공학과와 토목공학과로 나뉘는데, 1학년의 경우 도시공학과와 토목공학과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건설도시공학부의 학부생으로서 도시 계획 및 설계에 필수적인 4가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과학적 연구방법론 등을 배우게 된다. 2학년이 되면 전공의 분리가 이루어져 각 전공의 심화과정을 배우게 된다. 이 중 도시공학전공의 경우 본격적으로 건축설계와 도시공간분석과 같이 도시계획에 특화된 과목을 배우게 된다. 3학년 과정은 지금까지 배운 이론들을 신도시계획에 적용해 현장경험을 익히는 과정으로 교통, 경제, 부동산 관련한 법규들도 함께 살펴본다. 도시공학전공의 4학년은 이론과목에서 습득한 전문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의 도시에 적용 및 구체화시켜 실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도시디자인그래픽실습>: 도시공학과 제도 실습 수업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프 로그램(AutoCAD, SketchUp, Illustrator, Photoshp)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숙지하는 수업이다. 프로젝트를 활용한 과제들을 통해 이 4가지의 프로그램을 도시계획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어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

<도시계획개론>: 도시계획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논의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며 우리나라 도시계획에 큰 영향을 준 미국의 도시계획을 비롯한 도시계획을 공부할 수 있는 과목으로 현대 도시계획의 흐름과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