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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 이진균 교수가 추천하는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승윤 지음, 시그마 프레스, 2015

  신문을 읽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지하철을 타면 대부분 사람들의 시선이 스마트폰을 향해있다.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와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유형의 사회관계망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의 등장으로 SNS 이용자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페이스북(Facebook)은 2016년 2분기에 2조 3,200억 원의 이익 을 내며 성장세를 보이는데 이는 전년 동기 이익인 8,110억 원의 약 2.87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국내 최대 SNS인 카카오톡의 2016년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총 이용자 수가 4,100만 명에 달하고, 이는 전 분기 대비 31만 명 증가한 것으로 이용자 수와 그에 따른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한 SNS가 이제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기능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았으며 ‘SNS 일상화’로 진화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급속한 디지털 및 SNS기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들은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 및 다양한 SNS를 이용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고 있다.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가 초래하는 소비자 행위 및 기업 마케팅 활동의 트렌드를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기업의 SNS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책의 내용과 관련하여 20대 대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상의 플랫폼인 SNS의 특성에 대해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 등 SNS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쌍방향적(two-way)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광고제작자나 소비자가 만든 컨텐츠는 생산자의 손을 떠난 후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 의해 확대, 가공, 재생산 되어 바이럴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대중매체는 소비자의 일방적인 수용을 요구한 반면 SNS는 브랜드나 제품의 가치나 의미를 소비자와 기업이 공동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쌍방향적인 매체의 특성을 지닌다. 기업들은 SNS를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할 때 가능한 많은 소비자들이 메시지나 컨텐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또 다른 SNS 마케팅의 중요한 특성은 공감에 바탕을 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의 제품이 뛰어나니 사달라’라는 이야기는 더 이상 통하지 않으며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들과 소통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과 그들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며, 고객에게 홍보하려고 하기보다는 함께 소통하려는 의지를 보일 때 소비자들의 더욱 적극적인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이나 SNS 마케팅의 개념 및 활용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정리 김보문 기자  qhans0211mail.hongi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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