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그날 위의 얼룩은 지워지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살아 있다는 것.

그것은 영원한 루머에 지나지 않는다.

- 최승자, <일찍이 나는> 中 -

시간을 되돌려 정확히 40년 전인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 민주화를 향한 불씨가 타오르기 시작했다. 그날의 외침은 7년 후인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밑바탕이 되어 우리나라가 민주국가로 발돋움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루머를 퍼뜨리며 그 정신에 얼룩을 남기고 있다. 위의 시구처럼, 그날의 얼룩은 5‧18 민주화운동을 겪은 주체를 참혹하게 하고, 오히려 주체 스스로가 신념의 ‘살아있음’을 루머로 치부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얼룩에 가려진 진실은 무엇이며, 우리가 그 얼룩을 지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본 기획은 광주 5‧18 민주화운동 사적지 르포에서 가려졌던 역사의 진실을 드러내고,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전임연구원,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 조사위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궁극적으로 얼룩을 지워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날로부터 40년, 광주는 여전히 그때를 기억한다

5‧18 민주화운동으로부터 40년이 지났지만, 세간의 관심은 여전히 그날의 진상을 향해 날을 세우고 있다. 광주 또한 마찬가지의 모습이었다. 지난 4월 10일(금) 기자는 광주로 내려가 5‧18 민주화운동 사적지 일부와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했다. 과연 광주 시민들은 그날을 기억하기 위해 어떻게 애쓰고 있었을까. 물음과 함께 기자는 발걸음을 떼었다.

▲광주 망월동 구(舊) 묘역. 조기가 게양된 국기 게양대는 이곳에 서린 한을 짐작케 한다.
▲광주 망월동 구(舊) 묘역. 조기가 게양된 국기 게양대는 이곳에 서린 한을 짐작케 한다.

기자가 처음 방문한 곳은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이 처음으로 묻혔던 망월동 구(舊) 묘역이었다. 묘역에 도착하자마자 기자의 눈앞에 펼쳐진 것은 끝이 보이지 않는 무덤들이었다. 조기(弔旗)가 걸린 국기 게양대를 보니 이곳에 수많은 억울한 이들의 넋이 잠들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묘역에 오르던 중 바닥을 유심히 보라는 관계자의 말에 기자가 내려다본 곳에는 다소 의외의 문구가 쓰여 있었다. ‘전두환 대통령 각하 내외분 민박 마을’이라는 글귀가 비석에 새겨져 있었던 것이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전두환 씨는 1982년 지역민의 반발에 광주에 오지 못하고 근처 마을에 숙박했을 당시 이 기념비를 만들었다. 이후 지역민들이 이것을 부수어 묘역 땅에 묻고 참배객들이 방문하면 이 비석을 밟고 지나가도록 했다고 한다. 실제로 묘역의 안내판에도 ‘5월 영령의 원혼을 달래는 마음으로 이곳을 짓밟으라’고 되어 있다.

▲전두환 씨가 남긴 비석. 많은 이들이 밟고 지나간 탓에 글씨는 희미해져 있었다.
▲전두환 씨가 남긴 비석. 많은 이들이 밟고 지나간 탓에 글씨는 희미해져 있었다.
▲영화 <택시운전사>(2017)의 모티브로 알려진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Jurgen Hinzpeter, 1937~2016)의 가묘(假墓)
▲영화 <택시운전사>(2017)의 모티브로 알려진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Jurgen Hinzpeter, 1937~2016)의 가묘(假墓)

이곳에는 5‧18 민주화운동으로 사망한 이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민주화에 힘쓴 이들의 묘도 함께 자리하고 있었다. 그중에는 영화 <택시운전사>(2017)의 모티브로 알려진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Jürgen Hinzpeter, 1937~2016)의 가묘(假墓)도 있었다. 기자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알리기 위해 힘쓴 그의 넋을 기리며 가묘 옆의 돌무덤에 자그마한 돌덩이를 올려놓고 발걸음을 돌렸다.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하고 있는 기자의 모습. 추모의 무게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웠다.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하고 있는 기자의 모습. 추모의 무게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웠다.
▲추모탑 옆 ‘대동세상군상’의 모습.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를 도왔던 광주 시민들의 협동심과 저항 정신이 드러난다.
▲추모탑 옆 ‘대동세상군상’의 모습.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를 도왔던 광주 시민들의 협동심과 저항 정신이 드러난다.

구 묘역을 둘러본 기자는 바로 옆에 있는 국립5‧18민주묘지로 향했다. 이곳은 과거 망월동 구 묘역에 묻혀있다가 국가유공자로 지정된 이들이 이장(移葬)된 곳이다. 묘지에 도착한 직후, 묘지 관계자로부터 생각지도 못한 제안을 받았다. “오신 김에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가시는 건 어떨까요?” 참배하고 가는 것이 어떻겠냐는 것이었다. 기자는 잠시 망설이다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방명록에 이름을 적고 추모탑 앞으로 나아가니 긴장한 탓인지 몸이 조금 떨렸다. 이윽고 스피커로 기자의 이름이 불리고 참배를 시작했다. 묵념하며 머릿속에는 많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다. 기자의 참배로 영령들의 넋이 조금이나마 위로받았기를 기대했다.

▲무명열사의 묘 2기의 모습. 국립5·18민주묘지에만 이 2기를 포함해 총 5기의 무명열사의 묘가 존재한다.
▲무명열사의 묘 2기의 모습. 국립5·18민주묘지에만 이 2기를 포함해 총 5기의 무명열사의 묘가 존재한다.
▲행방불명자들이 묻힌 묘역. 아직 70명에 가까운 희생자들이 유해를 찾지 못한 채 잠들어 있다.
▲행방불명자들이 묻힌 묘역. 아직 70명에 가까운 희생자들이 유해를 찾지 못한 채 잠들어 있다.

동상 뒤편에는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지정된 이들이 묻힌 묘역이 있었다. 묘역들 중에는 ‘무명열사의 묘’라고 적힌 묘도 여럿 있었는데, 이 묘는 유해는 있지만 신원을 밝히지 못한 이들의 묘였다. 국립묘지에만도 무명열사의 묘가 5개나 있고, 시립묘지에는 훨씬 많다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신원은 밝혀졌지만 유해를 찾지 못한 행방불명자들의 가묘도 묘역 오른편에 자리 잡고 있었다.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죽어서도 자신의 육신이 머무를 곳을 찾지 못한 채 자신의 존재가 지워져버린 희생자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아려왔다.

▲전일빌딩의 외벽. 사격이 가해졌던 부분을 주황색 점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눈에 띈다.
▲전일빌딩의 외벽. 사격이 가해졌던 부분을 주황색 점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눈에 띈다.

국립5‧18민주묘지를 떠나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구(舊) 전남도청 옆에 위치한 전일빌딩이었다. 겉보기엔 평범한 사무용 건물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잔혹한 살상 흔적이 드러나 있다. 전일빌딩 앞에 내리니 주황색 점들이 건물 유리창에 잔뜩 찍혀 있었다. 의아해진 기자가 점의 실체를 알아보니 헬기 사격으로 생긴 탄흔(彈痕) 표시였다. 즉 계엄군이 빌딩 내부의 민간인들을 겨냥하여 기관총을 난사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4월 27일(월)에 당시 계엄군이 시위 진압을 위해 무장 헬기를 작전에 배치하였음이 드러난 문서가 공개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도 해당 탄흔이 헬기의 하향 사격으로 생겼다고 발표하는 등 헬기로 사격을 가했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헬기 사격 당시의 전일빌딩 유리창을 재현해 놓은 모습. 금이 간 채 구멍이 뚫린 유리창은 섬뜩한 느낌마저 준다.
▲헬기 사격 당시의 전일빌딩 유리창을 재현해 놓은 모습. 금이 간 채 구멍이 뚫린 유리창은 섬뜩한 느낌마저 준다.

기자 일행이 안내를 받아 올라간 빌딩의 9, 10층은 ‘전일빌딩 245’라는 이름으로 리모델링하여 헬기 사격 당시의 모습을 보존 및 재현해놓고 있었다. 여기서 245라는 숫자는 전일빌딩에서 발견된 탄흔 245개를 의미한다. 빌딩 구석구석에 남아있는 총탄의 흔적들은 당시의 긴박함과 잔혹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기자가 전일빌딩 245에서 가장 인상 깊게 보았던 곳은 ‘진실의 문’이다. 1980년 당시 전일빌딩에서 쓰던 출입문을 이용해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싼 각종 음모론과 의혹들을 거짓과 진실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 ‘진실의 문’은 기자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그곳에 적힌 문구들을 읽으며 기자는 문득 ‘진실을 거짓으로 덮을 수는 없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이들이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밝히고 그 의의를 잊지 않기 위해 힘쓰고 있다. 기자는 민주화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이들의 노력을 되돌아보며 5.18 민주화운동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 그리고 직접 마주한 5‧18 민주화운동의 흔적들을 잊지 않기로 결심했다. 한편으로는 5‧18 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의 유해 위치 등 풀리지 않은 숙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어떠한 왜곡에도…5·18 정신은 흔들리지 않는다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종명 미래한국당 의원

“전두환은 영웅. 5·18은 북한 특수군 600명이 주도한 게릴라전.”-지만원 극우 논객

앞서 르포를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에 대해 상기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유튜브 등 뉴미디어에서 ‘북한군 개입설’ 등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퍼져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 이들이 5·18 민주화운동의 의의를 왜곡하는 근원적 이유와 이러한 왜곡을 근절할 방안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박용수 전임연구원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박용수 전임연구원/출처: 뉴스1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박용수 전임연구원/출처: 뉴스1

Q. 최근 유튜브 등 뉴미디어를 중심으로 극우 인사들이 5·18 민주화운동 관련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그들이 이러한 낭설들을 퍼뜨리는 원인이 무엇인가?

A. 먼저 극우 세력의 정치적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 전두환 씨를 옹호하는 세력이 광주에 ‘색깔론’ 프레임을 가동해 극우 세력을 결집하고자 하는 저의가 엿보인다. 또한, 유튜브 등 뉴미디어가 극우 세력의 훌륭한 수익창출 수단이 되고 있다는 것에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 극우 세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후 유튜브 채널을 대거 개설해 5·18 민주화운동 관련 가짜뉴스를 생산한 뒤 상호구독 등으로 구독자 수를 늘렸다. 구독자 수의 증가는 광고 수익으로 이어져 그들의 든든한 재정기반이 되었다. 결국,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행위가 그들의 정치·경제적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가짜뉴스가 쉽게 퍼지는 것이다.

 

Q.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를 왜곡하는 언행이 쉽게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무엇이라고 보는가?

A.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행위를 강하게 처벌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방송·통신 심의규정을 개정해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행위를 차단하고 특정 지역과 사안에 대해 혐오를 조장하는 콘텐츠를 차단하게끔 해야 한다. 독일의 경우 「네트워크 집행법」(NetzDG)을 제정해 혐오 표현과 관련된 게시물을 통신 사업자들이 삭제하지 않으면 최대 650억 원의 막대한 벌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플랫폼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가짜뉴스 판별 시스템을 구축하게 하도록 제도화하는 방안도 실효성 있는 대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대형 플랫폼 회사들이 가짜뉴스를 원천적으로 막아내게끔 허위정보 차단 알고리즘을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 덧붙여,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교육의 제도화를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게끔 하는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배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알리는 고품질 뉴스를 더 많이 제작해 알리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본다.

 

Q. 청년 세대가 5·18 민주화 운동이 남긴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A. 미디어는 ‘세상을 보는 창’이다. 미디어상에 떠도는 거짓 정보를 털어내야 세상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오늘날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깨끗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 어지러운 세상에 진실과 정의를 바로 세우고, 미래의 희망을 키우는 지름길이 아닐까. 반독재·민주화 투쟁의 원동력이었던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왜곡과 진영논리로 오염된 현실에서 벗어나 진실과 마주하려는 노력을 꼭 해주었으면 한다. 관련하여 5·18 국립묘지 등 관련 사적지를 탐방하며 한국 현대사 속에서 5·18 민주화 운동의 위상을 재인식하는 것이 뜻깊은 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여러 언론사가 5·18 민주화운동 관련 가짜뉴스를 팩트체크하는데, 이를 관심 있게 확인하는 것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이 전문연구자를 초청해 5·18 민주화운동 강연회나 세미나 등 학술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평가한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가?

1980년 5월 21일(수) 오후 1시 전남도청 앞. 계엄군이 광주 시민들을 향해 사격을 개시했다.

아직도 그날의 발포를 명령한 이를 특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당시 계엄사령관 이희성 씨는 1988년 11월 18일(금)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제가 파악할 수 없는 조그만 말단 부대의 사건”이라며 발포 명령자가 누군지에 대해서 얼버무렸다. 당시 실권자였던 보안사령관 전두환 씨 또한 2003년 SBS와의 인터뷰에서 “보안사령관은 보안사만 지휘하지, 그 외에는 지휘권이 없잖아”라며 전 씨가 발포 명령자라는 세간의 의혹을 부인했다. 다른 장성들도 지금까지 입을 닫으며 명확한 진실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5·18 민주화운동 기간 발생한 행방불명자의 행적을 비롯한 여러 의혹이 40년이 지난 지금도 규명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2018년 9월 시행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진상조사위가 출범하였다. 진상조사위 본격 출범에 따라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규명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커지고 있는 지금. 진상조사위 소속 이성춘 위원을 5·18 기념재단 사무실에서 만나 진상조사위의 전반적인 활동 계획과 역할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이성춘 위원이 본지와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이성춘 위원이 본지와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Q. 이번 진상조사위의 구체적인 조사 방식과 핵심적인 규명 대상이 무엇인가?

A.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3조에 따른 내용을 규명할 것이다. 대표적으로 △군에 의해 반인권적으로 이루어진 민간인 학살 △군의 시민들에 대한 최초 발포와 집단발포 책임자 및 경위 △집단학살지·암매장지의 소재 및 유해 발굴과 수습에 대한 사항 △행방불명자의 규모 및 소재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를 위해 34명의 조사관과 상임·비상임 위원 9명, 정부 지원 요원 및 군·경찰 지원 요원이 협력해 조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

 

Q.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진상조사가 과거에도 8~9차례 진행되었다. 그런데도 당시에 5·18 민주화운동의 핵심적인 의혹들이 밝혀지지 않은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는가?

A.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조사를 수차례 진행했지만, 해당 사안을 바라보는 가해자 측과 피해자 측 시각에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각차는 구성원들의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기에 이번 조사에서는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진상규명을 이뤄내, 이번 조사를 국민통합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Q. 이번 진상조사위는 강제 수사권을 갖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두환 씨 등 5·18 민주화운동의 가해자들이 침묵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조사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넘어설 해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이번 진상조사위에 강제 수사권은 부여되지 않았지만, 출석 요구권을 갖고 있다. 진상조사위의 출석 요구에 정당한 사유 없이 2회 이상 출석을 하지 않으면, 동행 명령이 가능하다. 만일 출석 요구에 끝내 불응한다면 검찰 고발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또한, 진상조사위는 진상조사가 완료되면 ‘위원회 백서’를 제작할 예정이다. 진상조사위의 위원 발족부터 모든 진상규명 과정, 건의 사항까지 백서에 담을 예정인데, ‘◯◯◯ 씨는 조사에 협조하지 않았다’라는 내용을 기록에 남길 것이다. 이 기록은 역사의 일부로 남게 될 것이기에 조사 회피를 택한다면 무거운 짐을 영원히 이고 가야 한다.

 

Q. 진상조사위 위원 추천 문제를 두고 논란이 일어 진상조사위 출범이 약 1년 10개월 지연된 바 있다. 이에 진상조사위 내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떤 해결책을 갖고 있는가?

A. 보수 정당(미래통합당) 추천 위원과 나머지 위원들의 반목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 의견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진상조사 과정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무제한 토론 등 정당성과 합리성에 근거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기에 주변의 우려와 같은 갈등은 없다. 실제로 9명의 진상조사위 위원들이 출석하는 전원위원회에서도 맹목적으로 반목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Q. 이번 진상조사위의 활동이 청년 세대에게 향후 어떻게 기억되었으면 하는지 궁금하다.

A. 이번 진상규명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맥락을 완전하게 파악하고, 청년 세대가 이를 이어받아 5·18 민주화운동이 남긴 가치와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해 후속 연구를 진행하며 5·18 민주화 운동을 지속해서 기억해주었으면 한다.

 

앞선 르포와 인터뷰에서 보았듯, 앞으로의 5‧18 민주화운동이 남긴 의의와 진실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 청년들의 몫이다. 아무리 과거에 의미 있는 일들이 행해졌다고 한들, 기억하려 하지 않으면 잊히게 된다. 우리가 진실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면, 언젠가 5‧18 민주화운동에 묻어 있던 얼룩이 깨끗하게 지워지고 그 가치가 살아있음을 온전하게 느낄 날이 올 것이다.

박주형 기자(timpark0912@mail.hongik.ac.kr)

김주영 기자(B881029@mail.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