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기계정보공학과 GARAGE팀, 2021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FORMULA 부문 동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21년 12월 5일(일),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기계정보공학과 소모임 GARAGE 팀이 2021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이하 KSAE 대회) FORMULA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앞서 GARAGE 팀은 해당 대회의 다른 부문으로 참가하여 수상한 바 있지만, FORMULA 부문 수상은 처음이다. 한국자동차공학회 KSAE가 주관하는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대학생들이 자동차를 설계·제작하며 실무기술을 익히고, 미래 자동차 산업 전문가로 발돋움하게 하기 위해 2007년부터 개최되었다. 해당 대회는 오프로드  ‘BAJA’ 부문과 온로드 ‘FORMULA’ 부문, 기술 아이디어 및 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술’ 부문으로 나뉜다. 

‘GARAGE’ 팀은 자동차를 좋아하고, 배워보고 싶은 학생들이 모여 차량을 설계·제작하고, 테스트 주행을 통해 알게 된 문제점을 개선하며 차량에 대해 공부하는 소모임이다. KSAE 대회 수상소감을 묻는 질문에 GARAGE 팀장 이민영(기계정보공학4)학우는 “차량을 탑승해서 진행하는 모든 동적 이벤트를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참가했다. 운이 좋게도 목표 이상의 성과를 얻어 믿기지 않았다. GARAGE를 위해 힘써주신 기계정보공학과 이진희 학과장님과 한인환 교수님, 조교님들과 과학기술대학 학장님, 무엇보다 함께 고생한 팀원들에게 감사하다”라고 답했다. 대회 참여 계기에 대해서는 “기계정보공학과 학생들은 역학을 바탕으로 수많은 공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실질적인 제작과 연구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해당 대회라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2019년도까지 ‘BAJA’ 부문에 참여해 온 GARAGE 팀은 팬데믹 이후 학교 측의 작업정지 명령과 함께 소모임 활동이 제한된 후, 해당 대회와 관련한 팀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민영 학우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보자는 친구들이 의견을 모아준 덕분에, 동경의 대상이었던 F1 차와 같은 레이싱 카를 제작할 수 있었다”라고 답했다. 

GARAGE의 부팀장인 박진우(기계정보공학4)학우는 GARAGE팀의 향후 목표에 대해 “올해도 대회를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성과 얻고 싶다”라고 말했다. GARAGE는 매년 8월에 열리는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FORMULA 부문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