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과대학 건설도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캠퍼스 공과대학 건설도시공학부 토목공학전공에서는 산업사회의 기반이 되는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철도, 댐, 상하수도 등의 시설을 설계 및 시공하는 데 필요한 학문분야를 개설하고 있다. 또한 산학일체의 정신이라는 본교 건학이념에 입각하여 산학연계에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고도의 기술사회에서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전공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프로그램 중 하나인 토목공학 심화과정을 운영하여, 고속도로와 철도 등 교통망의 전국적인 확충, 자연재해 예방 및 조절, 수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다목적 댐의 축조 등 토목구조물의 설계, 시공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 방법에 대한 각종 전문지식을 교육한다.

  1학년 때에는 도시계획에 필요한 여론조사 방법을 배우는 등 실제 구조물을 설계하기 전의 준비과정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2학년에 개설된 과목들은 대부분 토목공학 분야에서 실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이해를 주된 목적으로 한다. 콘크리트, 금속, 역청 등 주재료에 대한 역학적,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이 주를 이루며, 재료를 이용하기 전에 필요한 측량방법을 학습하기도 한다. 3·4학년에서는 재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수도, 철근콘크리트 등 여러 공학 분야로 세분된 수업을 통해 실제 단면을 설계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주로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 국가기관, 건설업체, 엔지니어링업체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사로서 설계, 감리,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전공과목

<공업역학>: 공업역학은 힘과 우력(偶力)을 이해하고 이를 구조물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간단한 구조물들의 해석을 통해 힘과 우력의 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탄성체의 거동은 고려하지 않으며, 강체 및 질점만을 생각하여 힘의 평형을 다룬다.

<환경공학개론>: 환경공학개론은 급속도로 심화되고 있는 환경오염으로 대두된 종합학문, 환경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한다. 본 강좌는 대기, 토양, 수질오염 등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특히 수질오염에 집중한다. 환경 전반에 대한 내용과 함께 수질문제의 주요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수질지표, 수질기준, 수처리공정, 수질관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