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포구의회 전면 백지화 요구해…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상암동에 설립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수) 서울시의회 앞에서 진행된 마포소각장백지화투쟁본부 집회/출처:NEWSIS
▲지난 14일(수) 서울시의회 앞에서 진행된 마포소각장백지화투쟁본부 집회/출처:NEWSIS

지난 8월 31일(수)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현 마포자원회수시설(마포구 상암동) 부지를 신규 자원회수시설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마포자원회수시설은 현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에서 발생한 생활 쓰레기를 하루 750t가량 처리한다. 그러나 오는 2026년 1월 1일(목)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쓰레기의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서울시는 2026년까지 자원회수시설을 지하화·현대화하여 서울 시내 모든 매립 쓰레기를 소각하겠다 밝혔다.

서울시의 이러한 발표에 마포구는 사전 협의 없이 이루어진 서울시의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했다. 이어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반대 성명을 발표했고, 마포구 주민들도 온라인 서명을 통해 반대 운동을 진행 중이다. 마포구의회는 2일(금) 개의한 제247회임시회제2차본회의에서 ‘신규 소각장 백지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신규 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설치 방침의 전면 백지화, 근본적이고 형평성 있는 폐기물 대책 마련, 마포구 주민들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 등의 요청 사항이 담겼다. 마포구의회 최은하 의원은 결의문을 낭독하면서 “마포구는 2005년부터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해오고 있다. 서울시가 마포구에 새로운 광역자원회수시설을 조성하는 것은 마포구 주민들에게만 더 큰 희생을 강요하는 동시에 지역 형평성에도 크게 위배되는 일이다”라며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건립 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지난 11일(일)에는 마포자원회수시설 일대에서 소각장 추가 건립 반대 촛불 문화제가, 지난 14일(수)에는 서울특별시의회 의사당 앞에서 피켓 시위가 진행됐다.

서울시에서는 광역자원회수시설이 서울시 전체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신규 건설은 필연적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팀 임한묵 주무관은 신설될 소각 시설은 지하에 설치하여 주민 동선과 완전히 차단될 것이며, 상부는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1,000억 원 규모의 주민편의시설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또,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이용하는 자치구에서 거둔 폐기물 반입 수수료 일부를 마포구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연간 100억 원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 자원회수시설을 2035년까지만 운영하고 철거한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며 신규 시설 건설 및 운영 중에도 지속적으로 주민과 소통할 것이라 전했다. 덧붙여 자원회수시설이 혐오시설이라 지역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외부를 공원처럼 지어 산업시설로 보이지 않을 것이고 편의시설 설치로 인해 가치가 오를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자원회수시설 피해 반경은 300m 이내 거리로, 마포자원회수시설과 직선거리 4km인 본교는 속하지 않는다. 마포자원회수시설 관리팀장은 신규 자원회수시설은 지하화하므로 배출 오염물질이 법적 기준치보다 상당히 완화되며, 기존 시설보다 더 많은 양의 유해 물질이 발생할 것은 걱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밝혔다.

김세원 기자 pwq1127@g.hongik.ac.kr

김태희 기자 C231064@g.hongik.ac.kr

김한세 기자 C231066@g.hongik.ac.k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