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술대학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캠퍼스 미술대학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에서는 섬유미술 분야와 패션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기술·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실험정신과 두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응용정신을 갖춘 전문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섬유미술의 예술적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창작 패션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두 가지 분야를 아우르는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고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1학년 재학생은 다른 미술대학 1학년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기초평면, 기초입체 수업을 수강하며 미술대학 학생으로서 필요한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이후 2학년에는 섬유 조형실습섬유조형실습, 패션드로잉 수업과 같은 섬유와 패션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이후 3학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패션디자인 혹은 섬유미술, 순수 조형 예술 분화로의 분과가 이뤄져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에 맞는 심화한심화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4학년은 3년간 배워온 과목들의 최종심화 과정으로, 졸업전시를 위한 개인 작업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의 졸업생들은 학과에서의 배움을 바탕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적 활동,혹은 예술가로서의 작품 활동을 전개하거나 패션 산업 분야의 섬유텍스타일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패션조형의 이해>: 창의적인 패션의 필수요소인 조형성 탐구에 필요한 기초과목으로서 평면의 직물을 입체적인 의복의 형태로 구현하는 기본 방법을 배울 수 있다.패션디자인의 기본인 기초 손바느질부터재봉틀을 이용한 기초 봉제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기술 교육 이후 셔츠와 스커트를 재단하고, 봉제하여 마무리하는 과정을 거치며 의상 제작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조형적 형태가 창조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니트실기> : 이 강의에서는 직물디자인에서 학습한 창의성과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니트디자인 제품의 제작과정을 실습 위주수업으로 진행한다. 손으로 할 수 있는 전반적인 편물 니팅 기업의 습득 및 수편기의구조와 기능을 익히고 기본조직 및 다양한 응용조직을 이용하여 실제 샘플을 제작해 봄으로써 창의적 니트디자인 발상과 니트 상품기획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