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과대학 정보컴퓨터공학부 산업공학전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캠퍼스 공과대학 정보컴퓨터공학부 산업공학전공은 정보화 시대의 핵심을 아우르는 산업공학 분야에 적합한 실무형 기술 인력과 해당 분야의 효율적 운영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정보기술(IT), 나노기술(NT), 생명공학(BT),문화기술(CT), 환경기술(ET)의 실제적 운영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산업공학 심화과정(공학인증)과 일반과정(비인증)을 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산업공학전공의 1학년은 산업공학의 개요와 기업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이후 2학년 때에는 산업공학의 기초인 통계학, 경영과학, 산업경영 등의 과목을 복합적으로 학습하여 산업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4학년에서는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공에 대한 심화 과정을 수강하여 졸업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산업공학전공의 졸업생들은 학과에서의 배움을 바탕으로 생산, 물류, 기획, 연구 등 기업의 다양한 부문으로 진출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경영과학은 산업공학의 주요방법론 중 하나인 경영과학에 대한 이론과 활용을 다룬다. 특히 선형계획, 수송 및 네트워크, 정수계획, 비선형 계획, 다목적계획 등 다양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의사결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수학적으로 도식화하고, 이로부터 얻어지는 결과를 규명·예측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데이터분석 응용>: 최근 정보기술 및 컴퓨터저장기술의 발달로 축적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합리적 의사결정에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둔다. 특히 방대한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 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데이터마이닝(Datamining)’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하고, 사례발표를 통해 실제 응용능력을 기른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