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2.2 토 17:45
상단여백
HOME 기획 똑똑똑 학과탐방
과학기술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세종캠퍼스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는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컴퓨터와 정보통신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유능한 공학도를 양성하여 미래 정보화사회를 대비하고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은 네 가지 단계적인 교육목적을 갖는데 이는 컴퓨터정보통신 분야의 기본원리 습득, 기본적인 설계능력 함양, 종합설계과제 팀워크 수행을 통한 전문능력 배양, 그리고 인성을 고루 갖춘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자기계발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앞선 교육목표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사회의 수요자 입장에서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프로그램인 컴퓨터정보통신공학 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의 교과목은 크게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통신 및 신호처리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부생들은 저학년 때 이 세 가지 분야를 모두 접하고 효율적으로 융합할 수 있다. 융합 과목으로는 <디지털기술융합>, <임베디드시스템>,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등이 개설되어 있다. 고학년이 되면 설계 기술과 융합 과목을 선택한 학부생 모두가 졸업작품 준비에 돌입하게 되는데, 특히 융합 과목의 경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로보틱스, 정보 보안, 이미지 신호 처리 등 창의적인 IT기술 기반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 등을 졸업작품으로 수행한다. 2018년도부터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의 명칭은 소프트웨어융합학과(Department of Software Convergence Engineering)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자바프로그래밍 및 실습>: 객체 지향 언어인 자바(JAVA)에 대한 기본 문법과 객체 지향 언어 프로그래밍에 관한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론 수업과 더불어 실기 수업도 병행하여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및 실습>: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빅데이터(Big Data)가 중시되는 현 상황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처리를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개념부터 데이터 모델링, 구조, 저장 방법, 트랜잭션 처리 및 관계 데이터베이스 관련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실습과 과제를 통해 SQL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해 볼 수 있다.

 

 

윤예본 기자  yoon99@mail.hongik.ac.kr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