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대학 조선해양공학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캠퍼스 과학기술대학 조선해양공학과는 1989년 개설 이래, 우리나라의 핵심 전략 산업인 조선 산업과 해양개발·보존에 관련된 해양플랜트 산업분야에서 전공지식 및 창의성, 윤리의식, 책임감 등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 본 학과의 교육 및 연구 분야는 해양플랜트 설계, 선박저항, 추진, 선체운동 및 조종, 선체구조, 선박설계 및 해양공학으로 구분된다. 이를 기반으로 학과에서는 유체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 열역학 등의 공학의 기본 이론과 함께 선박저항 추진, 조종제어, 구조설계, 해양파역학, 선박설계, 해양구조물 설계 등의 분야를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는 교과목 및 실험·실습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현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프로그램인 조선해양공학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조선해양공학개론>: 조선해양공학개론은 조선공학 및 해양공학의 입문과정으로 이 분야에 관한 초보적인 지식 전반을 강의한다. 이론적인 깊이보다는 실제적인 선박 및 해양 구조물들의 용도, 특성 및 건조에 따르는 제반문제들을 용어설명과 함께 살펴보면서 조선공학 및 해양공학의 올바른 이해와 함께 흥미를 제공한다.
<해양에너지공학> : 해양에서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얻기 위한 공학적 접근방법, 엔지니어링과 미래산업 수요에 대한 응용문제를 다룬다. 파도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파력발전, 해수온도차를 이용하는 온도차발전, 해양의 바람을 이용한 해상풍력발전, 조류의 빠른 흐름을 이용한 조류발전,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한 조력발전에 대한 배경이론과 작동원리 및 실제 국내외의 발전 사례 등을 학습하여 해양에너지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능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