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대학 기계정보공학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캠퍼스 과학기술대학 기계정보학과는 1989년 개설되어, 컴퓨터와 인터넷 등 IT와 관련된 첨단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에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학과의 교육 및 연구 분야는 기계 시스템 설계,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으로 구분된다. 이를 통해 학우들은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술을 배우게 된다. 본 학과의 1, 2학년 때에는 수학, 과학, 전산으로 나누어진 커리큘럼에 맞춰 기계공학, 물리,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를 배우며, 실험 실습을 통해 기계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를 높인다. 3, 4학년에는 자동차 사고 해석, 컴퓨터응용기계공학 등 1, 2학년 과목을 심화하여 실생활에 기계공학을 접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기계공학 심화를 위해 한국공학교육 인증서의 인증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졸업생은 자동차 설계, IT 엔지니어 등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공학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기계공학실험>: 본 수업에서는 전자공학 중에서도 기계 관련 산업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디지털공학에 대해 배운다. 또한 각종 논리회로의 분석과 응용을 다루며, 디지털 회로를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수업을 듣는 학우들은 기계공학 이론과 실험을 통해, 디지털공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자동차 사고 해석>: 자동차 사고를 과학적 방법으로 분석하는데 수업 목표를 둔다. 본 수업을 듣는 학우들은 자동차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물리학적, 공학적 개념을 분석하고, 사고 발생 원인을 도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실제 사고 예제를 활용하여 자동차 사고를 해석하기 때문에, 각종 과학적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실무적인 적용이 가능하게 한다. 수업을 듣기 위해서 기본적인 과학 개념이 요구되어 이론 과정을 이해하는 데 노력이 요구되나, 실험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학우에게 흥미로운 수업이 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