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형대학 프로덕트디자인전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캠퍼스 조형대학 프로덕트디자인전공은 삶과 문화로부터 경험되는 다양한 맥락을 개념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조형언어를 구현해내는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4H’를 기초로 한 커리큘럼을 구현하고 있는데, 여기서 ‘4H’란 Head(바르게 사고할 수 있는 학생), Hand(손으로 만드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학생), Heart(따뜻한 감성을 지닌 학생), Harmony(조화와 균형의 관점을 가진 학생)를 상징한다. 또한, 경제성장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활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있는 신개념 고부가가치 제품·공간 창출이 가능한 능력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프로덕트디자인전공자는 2학년 때부터 본격적인 전공학습에 돌입한다. <프로덕트디자인> 수업이 총 4학기에 걸쳐 전공필수 과목으로 진행되며, <테크니컬드로잉>, <Form&Function>,, <스페이스디자인>과 같은 전공선택 과목을 병행할 수 있다. 3학년이 되면 전공자는 <퍼스널프로젝트> 과목을 통해 1년 동안 자아탐구를 기반으로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생각을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언어를 함양한다. 더불어 4학년이 되면 <졸업연구프로젝트>라는 과목을 수강하여 졸업작품 심화연구과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전시회를 통해 사회진출을 앞둔 디자이너로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프로덕트디자인전공은 졸업 후 가구회사 디자인부서, 인테리어디자인 전문회사, 유통업체 디스플레이 담당 부서, 무대 세트 디자이너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제품 디자이너로 발돋움할 수 있다. 

 

▲타과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

<Material Lab(1)>: 2학년 전공필수 과목으로, 재료의 속성에 따른 가공·마감을 실험 및 컨셉에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고 적용하여 재료가 갖는 의미 및 역할을 학습한다. 재료가 선택되는 과정 및 이유, 재료가 갖는 의미, 디자인 역사 속의 재료 등 팀별 및 개인 과제를 통해 여러 가지 재료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주변을 이루고 있는 재료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으며, 이는 디자이너로서뿐만 아니라 세상의 크고 작은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로서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MakingWorkshop(1)>: 3학년 전공필수 수업으로, 직접 만지고 형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학습하며, 주제에 맞게 제품(서비스)을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통해 표현한다. 단순한 조형물이 아닌 설득력 있는 하나의 제품을 완성하여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제품 하나에 들어가는 수고와 노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제를 함께 수행하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우정을 키울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