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수학습센터 학습튜터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직전 학기에 학사 경고를 받은 성적이 부진한 재학생들을 위해 성적이 우수한 튜터를 선발하여 성적부진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기초 학습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튜터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습튜터링은 튜터와 튜티가 함께 공부하며, 선후배 혹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심층학습 유도 및 전공 교과의 학습 성과 향상을 목표로 한다. 

튜티 선발은 크게 참여대상자와 참여희망자로 구분된다. 우선 참여대상자는 직전 학기 성적경고자로,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선발된다. 반면 참여희망자는 직전 학기 성적경고자가 아닌 재학생 중 학업에 도움이 필요한 자에 한해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해 지원할 수 있다. 한편 튜터는 직전학기 성적이 B+ 이상, 튜티와 동일한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대개 튜티 보다 상위 학년의 학생으로 선발되며, 장학금 지급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단, 4학년의 경우 동일학년의 재학생으로 구성된다. 학습튜터링 팀 구성은 튜터와 튜티 1:1 구성을 원칙으로 하며 튜터의 선발인원은 각 학과의 튜티 인원에 따라 결정된다. 튜터링은 대개 10주, 총 45시간 동안 진행되며 매주 1회 모임을 원칙으로 하지만, 시험기간은 제외할 수 있다. 튜터링에 선발된 학생은 매주 학습보고서를 작성해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여야 한다. 활동 종료 후에는 전체 활동보고서를 작성해 해당 학과장의 평가를 받은 후 교수학습지원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튜터로 활동하는 학생에게는 45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튜터 장학금은 수업료를 초과하여 중복 지급이 가능하다. 단, 중도포기자는 장학금 지급에서 제외된다. 


더불어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외국인 학생을 위한 튜터링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 학습튜터링 프로그램은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별 학습지원 프로그램으로, 튜터와 튜티가 함께 공부하며 선후배 또는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심층학습을 유도하고 대학에서의 학습성과 향상을 목표로 한다. 튜터 선발요건 및 활동 내용은 기존의 튜터링 제도와 동일하나, 외국인 유학생 튜터링 프로그램은 약 7주, 총 20시간 동안 진행되며 기초 한국어 학습에 대한 튜터링이 진행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튜터 장학금은 20만 원 가량 지급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홍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하단영역

모바일버전